KB금융, 휴대전화 음파결제 특허 취득
KB금융, 휴대전화 음파결제 특허 취득
  • 장가희
  • 승인 2018.0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결제 시 이용되는 순간 고주파 해킹 불가능
KB금융그룹이 지난 25일 휴대전화 음파를 활용한 결제모델 특허를 취득했다고 31일 밝혔다.ㅣ사진=KB금융
KB금융그룹이 지난 25일 휴대전화 음파를 활용한 결제모델 특허를 취득했다고 31일 밝혔다.ㅣ사진=KB금융

 

[팍스경제TV 장가희]

KB금융그룹이 지난 25일 휴대전화 음파를 활용한 결제모델 특허를 취득했다고 31일 밝혔다.

이 특허는 사람들이 들을 수 없는 영역의 음파(고주파)를 다양하게 패턴화 하고, 결제시 고객과 1:1로 연결해 휴대전화 스피커를 통해 송출하면 상대방 휴대전화 마이크를 통해 음파패턴을 입력받아 결제하는 기술이다.

개별 고객 간 매칭된 정보를 기반으로 상대방을 인식할 수 있어 별도 보안 프로그램 및 결제용 단말기(POS)설치 없이도 결제를 수행할 수 있어 편리하다. 결제 시 이용되는 순간 연결 값(고주파)은 1회용 랜덤 패스워드를 이용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져 해킹이 불가능하다.

KB금융은 이 특허로 운영 중인 계열사 앱을 통해‘폰투폰 결제, 인증 및 마케팅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KB금융 관계자는 "카드 결제망이 보편화되지 않은 해외 진출 시 현지 고객의 편의를 증대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카드 결제가 어려운 동남아 국가에 음파 결제 환경이 구축될 경우, 고객은 현금이 없어도 휴대폰 앱상 충전된 금액을 상점 주인의 등록 계좌로 간편하게 보낼 수 있는 ‘폰투폰 결제’가 가능해진다. 거래 시 카드와 영수증이 없는 편의성은 물론, 가맹점주는 추가로 앱 결제내역을 통해 매출 관리까지 할 수 있게 된다.

KB금융그룹 관계자는 “4차 산업 혁명 시대 대응을 위한 지적재산권 확보를 위해 특허 등록을 시작으로 그룹과 계열사의 특허 취득을 확대하고, 등록된 특허 기술이 프로세스 개선과 고객 편의성 제고에 활용될 수 있는 솔루션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