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KT·LGU+, MWC 2018 출격… 5G 기술 선보인다
SKT·KT·LGU+, MWC 2018 출격… 5G 기술 선보인다
  • 박주연 기자
  • 승인 2018.0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박주연 기자]

세계 최대 이동통신박람회 ‘MWC 2018’에 통신3사가 출격한다. 이들 3사는 MWC에 참여해 각각의 5G 기술을 선보인다는 입장이다. 

19일 통신3사에 따르면 오는 26일부터 3월 1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18(Mobile World Congress 2018)’에 참여한다. ‘MWC’는 글로벌 ICT 기업들이 모여 5G 통신을 포함해 차세대 기술을 선보이고, 다양한 협업을 기대할 수 있는 곳이다. 

 

 

먼저, SK텔레콤은 ‘완벽한 5G’를 테마로 MWC에 604m² 규모의 전시관을 마련한다. 9년째 운영하는 단독 전시관이다. LTE와 5G를 오가며 끊김없이 데이터를 전송하는 ‘이종망 연동’ 등을 전시한다. 관람객은 홀로그램 인공지능(AI) 등을 통해 5G가 변화시킬 미래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달 초 자율주행차 실험도시 K시티에서 실제 운행한 5G 자율주행차도 전시해 보행자, 전방사고상황을 감지하는 V2X(Vehicle to Everything), 3차원 HD맵 등 한층 고도화된 자율주행 기술을 소개한다.

특히 박정호 사장은 개막 전날 25일에 열리는 GSMA(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 이사회 에 참석해 전 세계 이동통신사 경영진과 5G, IoT 관련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MWC 기간 중에는 글로벌 ICT 기업과 개별 미팅을 통해 5G와 연계된 신사업을 모색한다.

 

KT는 '5G존'을 통해 그 동안 세계 최초 5G 기술을 준비해온 과정과 5G 네트워크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소개한다. 5G의 특성인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성을 바탕으로 여러 대의 드론이 촬영한 영상을 실시간으로 합성해 송출하는 5G 방송 중계를 시연한다.‘서비스 존’에서는 AI, 자율주행차, 블록체인, 스마트에너지 등 전 세계적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는 다양한 아이템들을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동반성장 협력업체 5개 업체와 협력해 전시 출품과 함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한다.

황창규 KT 회장 역시 지난해에 이어 MWC 2018에 참여한다. 황 회장은 지난해 MWC에서 ‘5G, 미래를 앞당기다’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선 바 있다. 올해는 에릭슨과 노키아, 삼성전자 등 글로벌 기업들의 첨단기술과 중소 벤처 기업관을 방문해 신사업 아이템에 대한 구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전시관을 운영하지 않는 대신 30여명의 임직원으로 구성한 참관단을 보내 5G와 AI 등 미래 핵심 먹을거리 발굴을 추진한다. 

전세계 각지 주요 사업자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MWC에서 LG유플러스는 5G, AI 등 차세대 핵심 서비스 분야의 트랜드를 읽고 글로벌 제휴사들과 미래 서비스를 함께 발굴해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권 부회장은 노키아 등 글로벌 제조사와 5G 장비개발 논의는 물론 버라이즌, 보다폰 등 해외 유수 통신 사업자들과 댜양한 분야에서 벤치마킹, 전략적 사업제휴를 모색할 예정이다.

아울러 주요 IT 기업 부스도 참관해 글로벌 ICT 트랜드와 신규사업 현황을 둘러보고 IoT 기반 서비스와의 융합을 고민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