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총수일가 사익편취' 조현준 효성 회장 검찰 고발
공정위, '총수일가 사익편취' 조현준 효성 회장 검찰 고발
  • 장가희 기자
  • 승인 2018.0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그룹 계열사 동원 오너회사 지원...공정위, 계열사에 과징금 30억원
효성 "조회장 지시, 관여 없었다"

 

[팍스경제TV 장가희 기자]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이 그룹 계열사를 동원해 자본잠식 상태인 개인회사를 부당 지원해 사익을 편취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됐다.ㅣ사진=뉴시스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이 그룹 계열사를 동원해 자본잠식 상태인 개인회사를 부당 지원해 사익을 편취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됐다.ㅣ사진=뉴시스

 

공정거래위원회는 조 회장이 최대 주주인 LED디스플레이업체 갤럭시아일렉트로닉스가 경영난을 겪자, 그룹차원에서 계열사인 효성투자개발을 동원해 자금조달을 지원한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과 과징금 총 29억9000만원을 부과하고 조 회장 등 경영진과 법인을 검찰고발키로 결정했다고 3일 밝혔다.

갤럭시아일렉트로닉스는 2012년 이후 매년 13억~157억원에 달하는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2013년에는 해외 투자자가 투자금을 회수하는 과정에서 조 회장이 지급해야 할 돈을 대규모 유상감자로 마련해 자금난이 더 심해졌다.

2014년에는 회계법인이 감사보고서 한정의견을 내 금융권을 통한 자체적인 자금조달이 불가능해졌고, 차입금 상환요구까지 직면해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이르렀다.

그러자 2014년 8월 효성 재무본부는 효성을 포함한 계열사를 지원주체로 설정하고 자금지원 방안을 모색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월 효성 재무본부는 효성투자개발을 지원주체로 결정한 뒤 직접 금융회사를 섭회하고 거래구조를 기획, 설계했다.

이에 따라 갤럭시아일렉트로닉스가 발행하는 25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를 인수하는 4개 금융회사들이 설립한 특수목적회사(SPC)와 효성투자개발은 2년간 총수익스왑(TRS)계약을 체결했다.

TRS 계약은 2년 뒤인 정산 시점에 청산가격인 원금 250억 원 대비 공정가격이 낮아 손실이 나면 효성투자개발이 SPC에 차액을 지급하고, 반대로 이익이 나면 SPC가 효성투자개발에 차액을 지급한다는 내용이었다.

효성투자개발은 손실정산 의무 때문에 300억 원에 달하는 부동산 담보를 제공하고, 이 담보가치를 훼손하는 경영활동도 마음대로 하지 못하는 족쇄가 채워졌다.

효성투자개발 입장에서는 손실만 예상되는 이 거래를 할 합리적 이유가 없었다는 것이 공정위 판단이다.

금융회사가 아닌 일반 회사가 TRS를 거래하는 것 자체가 이례적인 일이고, 무엇보다 거액의 신용 위험을 지며 사실상 지급보증을 갤럭시아에 제공했음에도 아무런 대가를 받지 못했다.

반면 갤럭시아로서는 인수자의 중도 상환요구권이 없어 회계상 자본으로 처리되는 30년 만기 후순위 무보증 CB를 연 5.8% 저금리로 조달할 수 있다. 자본금의 7.4배나 되는 규모였다.

효성 재무본부는 TRS 거래 만기가 다가오자 계약 기간 연장을 시도했으나 실패했다. 결국 조석래 회장이 CB 전액을 인수하며 거래가 종결됐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결과적으로 특수관계인인 조 회장에게 부당한 이익이 귀속됐다는 것이 공정위의 설명이다.

조 회장은 갤럭시아 퇴출을 막아 기존 투자금을 보존했고 경영권이 유지됐으며, CB 발행을 통한 금리차익도 지분율(약 9억6000만원)만큼 받았다.

아울러 당시 효성그룹 승계 과정에서 갤럭시아 경영실패에 따른 평판 훼손도 막을 수 있었다는 것이다.

또 마땅히 퇴출당해야 할 갤럭시아가 살아남아 중소기업이 대부분인 LED 조명 시장의 공정한 경쟁 기반이 훼손됐다고 공정위는 봤다.

공정위는 조 회장이 이 거래 과정 전반에 대해 보고를 받았다는 점 등을 관여 증거로 봤다. 공정위 사무처는 조 회장 사익편취 행위 과정에서 아버지인 조석래 명예회장도 관여했기 때문에 함께 고발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전원회의는 이를 인정하지 않았다.

신봉삼 공정위 기업집단국장은 "과거 외환위기 시절 많았던 부실 계열사 지원 관행이 총수일가 사익편취 목적으로 재발한 사례"라며 "경영권 승계 과정에 있는 총수 2세에 부당한 이익을 귀속시키고 중소기업의 경쟁 기반마저 훼손한 사례를 적발해 엄중히 제재했다"고 말했다.

효성 측은 "갤럭시아는 경쟁력을 인정받은 LED 선도기업으로 TRS는 합리적인 경영판단에 따른 투자였다"며 "대주주 사익 편취가 아니며 조 회장의 지시 관여가 없어 향후 조사과정에서 적극적으로 소명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