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 대출누적액 2조원 돌파… 금감원 “높은 부실 위험 주의해야”
P2P 대출누적액 2조원 돌파… 금감원 “높은 부실 위험 주의해야”
  • 송현주 기자
  • 승인 2018.0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금감원, P2P 연계대부업자 실태조사 발표
부동산·PF 대출 66%차지… 부동산 쏠림 심각
금감원 "허위공시 의심업체 발견 시 현장검사 나설 것"

 

[팍스경제TV 송현주 기자]

개인 간 거래인 P2P 대출(Peer to Peer)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부실 위험성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누적 대출액이 지난해 기준 2조원을 넘어섰지만 여신 심사를 제대로 하지 않고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금융감독원이 27일 75개 P2P 연계대부업자를 대상으로 P2P 대출 영업구조 및 투자자보호 실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발표 결과, 이들 회사의 2월 말 기준 누적대출액은 2조2700억원이었으며 건별 대출금액은 평균 5700만원이었다. 

대출유형별로는 PF, 부동산, 동산 등의 담보대출 비중이 전체 대출의 83%를 차지했으며 이 가운데 PF(43%) 및 부동산담보(23%) 대출 비중이 66%로 집중돼있었다. 

금감원은 특히 연체율·부실률이 높아지고 있는 점을 우려했다. P2P 대출의 평균 연체율(30~90일 연체)은 2.8%, 부실률(90일 이상 연체)은 6.4%지만 부실률이 점점 높아지는 추세다. 75개사 중 10개사가 부실로 인해 24억원 규모의 투자자 손실이 발생했다. PF 담보대출의 연체율이 5.0%, 부실률은 12.3%에 달했다. 

이들 업체는 회사 규모가 작고, P2P 업체와 사업장을 공유하는 사실상 페이퍼컴퍼니로 대출심사에서부터 담보물 평가, 투자·상환금 관리 등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게 금감원의 설명이다.

P2P 연계 대부업자는 사실상 페이퍼 컴퍼니라 업무를 직접 수행하는 P2P 업체의 인력과 경험이 부족해 대출 심사와 담보 평가가 부실화할 우려가 있다고 금감원은 지적했다. 

특히 투자자 모집을 위해 부동산 PF 등 고위험 대출 투자자 유치를 위한 경쟁이 심해지면서 허위 공시, 불건전 영업행위 등 문제점도 상당했다.

또 대출금리도 12~16% 수준으로 제시하고 있지만 연율 환산 플랫폼 이용료 등을 고려하면 실질적으로는 대부업체와 비슷한 20% 초반의 고금리 영업을 하고 있었다. 일부 중소형사는 법규 인식수준이 낮아 대출계약서 필수기재사항을 누락하는 등 대부업법 등 위반 사례도 적발됐다. 

금감원은 특히 P2P 도입 취지와 달리 PF대출 쏠림이 심화하면서 향후 부동산 경기 하락 시 투자자 손실이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고 경고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허위 건설사업 등을 내세워 대주주 등 이해관계자에게 특혜대출하거나 투자금 유용으로 투자자 피해가 발생했다"면서 "대출심사에 필요한 적정인력 및 경험 등의 부족으로 부적격 차주에 대한 심사와 담보평가가 부실화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연내 P2P 연계대부업자 전체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완료하고 허위공시 의심업체를 발견하면 현장검사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