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필립모리스 "식약처 타르 중심 측정법 오류…아이코스 위해성 낮아"
한국필립모리스 "식약처 타르 중심 측정법 오류…아이코스 위해성 낮아"
  • 박혜미 기자
  • 승인 2018.0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미국서 1000명 흡연자 대상 6개월간 임상 평가
아이코스 전환 사용자의 임상평가지표 개선
한국필립모리스 "식약처, 타르 수분량 정확히 측정 못해"
18일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 과학연구 최고책임자 마누엘 피취 박사가 아이코스에 대한 인체 노출 반응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한국필립모리스]
18일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 과학연구 최고책임자 마누엘 피취 박사가 미국에서 진행된 아이코스에 대한 인체 노출 반응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한국필립모리스]

[팍스경제TV 박혜미 기자] 궐련형 전자담배 '아이코스'를 판매하는 글로벌 기업 필립모리스가 식약처의 아이코스 유해성 발표를 반박하는 내용의 미국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은 18일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아이코스에 대한 인체 노출 반응 연구 결과, 일반 담배 흡연자보다 아이코스로 전환한 사용자들이 임상평가지표가 개선됐다고 밝혔다.

미국에서 약 6개월간 진행된 이번 연구는 약 1000명의 흡연자를 일반담배 흡연자와 아이코스로 전환한 사용자 두 그룹으로 나뉘어 신체 반응을 특정했다.

그 결과 아이코스로 전환한 사용자들의 8가지 신체평가지표(주요 임상위험 평가 지표)가 모두 개선됐다고 필립모리스측은 밝혔다.

이날 발표에 나선 마누엘 피취(Manuel Peitsch) 박사는 "연기 없는 제품의 위험도 감소 가능성을 직접적으로 평가한 최초의 대규모 임상연구"라며 "일반담배 흡연에 비해 아이코스로 전환하는 것이 담배의 위험도를 줄인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이정표를 마련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날 한국필립모리스는 식약처가 자체 분석결과와 많은 해외 연구결과를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했다며 해명을 요구했다.

식약처의 분석에 따르면 궐련형 전자담배의 증기에 포함된 유행성분 9종의 함유량은 국내 일반담배보다 평균 90% 적었지만 이를 배재했다는 게 한국필립모리스의 주장이다.

또 세계보건기구(WHO)와 유럽연합(EU) 등이 규정한 타르에 대한 견해를 무시한 채 타르 수치 비교에만 급급했다고 지적했다.

WHO는 "타르는 담배규제에 대한 확실한 근거가 아니기 때문에 측정할 필요가 없으며, 타르 수치는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타르 수치는 잔여물의 단순 무게일 뿐 독성물질이 얼마나 포함됐는지를 나타내지는 못한다는 것.

또 한국필립모리스는 "궐련형 전자담배의 증기는 수분량이 80%가 넘어 수분량 측정이 매우 중요하다"며 "식약처는 타르 수치를 계산할 때 제품의 특성상 수분 측정에 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알면서도 측정 방법을 보완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18일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김병철 한국필립모리스 전무가 미국에서 진행된 아이코스에 대한 인체 노출 반응 연구 결과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한국필립모리스]
18일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김병철 한국필립모리스 전무가 미국에서 진행된 아이코스에 대한 인체 노출 반응 연구 결과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한국필립모리스]

이날 김병철 한국필립모리스 전무는 "더 이상의 혼란을 막기 위해서라도 식약처는 이미 궐련형 전자담배로 전환한 분들이나 앞으로 이를 고려하는 흡연자들에게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물질이 일반담배 대비 현저히 감소했다는 사실을 명확히 밝혀야 할 것"이라며 "흡연자들에게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 받을 권리가 있다"고 말했다.

6개월동안 진행된 이번 임상연구는 지난 8일 '위험감소담배제품(MRTP)'과 판매 승인을 검토 중인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제출됐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이를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국내 관련 부처에 제출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한국필립모리스는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궐련형 전자담배 경고그림에 대해서두 우려를 표명했다. 아직 위해성 감소에 대한 과학적 증거가 나오고 있는 만큼 위험도가 다르다는 점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