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女외환딜러 김상경 한국국제금융연수원장 “여성의 경제활동이 국가 경제 살린다”
최초 女외환딜러 김상경 한국국제금융연수원장 “여성의 경제활동이 국가 경제 살린다”
  • 이순영
  • 승인 2018.0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순영 기자]
(앵커)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022년까지 공공기관 여성 임원 비율을 20%까지 높이라고 주문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10개 금융 공공기관의 여성임원 수는 지난해말 기준 2.1%에 불과했는데요…특히 국내 금융지주와 은행권은 여성들의 임원 승진에는 여전히 벽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 팍스경제TV 초대석에서는 유리 천장이 두텁기로 유명한 금융계에서 최초라는 타이틀을 휩쓸며 한국 최초의 여성 외환딜러, 한국 여성 금융인의 대모로 불리는 김상경 한국국제금융연수원장과 함께 한국 금융의 현주소를 짚어보고 여성의 일과 가정 양립을 주제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먼저 지난 주 큰 상을 받으셨어요…2018 양성평등상 ‘국민훈장 목련장’… 축하의 인사 말씀부터 드립니다. (소감 한 말씀)

(질문) 오늘 듣고 싶은 이야기가 무척 많습니다. 금융계에 대한 고견과 또 여성으로서 성공하기까지의 힘든 과정을 이겨낼 수 있는 비결 등 많은 부분들이 궁금한데요. 우선 현재 원장으로 계시는 한국국제금융연수원은 어떤 곳인지 소개 부탁합니다.

(질문) 국제 금융은 어떤 걸 의미하는지요?

(질문)외환위기 때 연수원들이 줄도산 할 때도 국제금융연수원은 살아남았고 현재 국제금융분야에서 독보적인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비결이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금융권의 글로벌화에 힘을 쏟으시면서 우리나라 은행들의 현주소와 변화도 직접 느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한 때 OECD가 발표한 우리나라 금융경쟁력이 아프리카 우간다보다 못한 순위에 올라 논란이 된적도 있는데요 우리나라 금융시장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저금리 시대다 보니 금융 기관 역시 순이자 마진만으로는 이익을 많이 내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먹거리를 놓고 고민들을 많이 하고 있는데요…은행들이 선진화 글로벌화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질문)여성으로서의 원장님 이야기도 듣고 싶은데요...연수원 설립하신 지가 23년 전. 사실 이것만 해도 쉽지 않은 경력이신데요…금융계에 입문하신 게 정확히 언제 인가요?

(질문)이번에 받은 2018 양성평등상 ‘국민훈장 목련장’은 어떤 상인가요?

(질문)여성 임원 30% 할당제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셨는데요…그렇게 주장하시는 특별한 이유는?

(질문)보수적이기로 유명한 금융계도 여성 은행장도 나오고 임원들도 배출되면서 조금씩 변하고 있는데요…하지만 높은 여성 직원 비율에 비하면 아직도 여성이 경영진으로 성장하는 경우는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가장 큰 걸림돌은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질문)금융권 내 여성 권익 향상을 위해 원장님이 주도해서 모임도 만드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한국국제금융연수원의 원장이시기도 하지만 여성금융인네트워크 회장도 맡고 계시는데요…여성금융인네트워크는 어떤 곳입니까?

(질문)끝으로 리더로 성장하기 원하는 여성들에게 조언을 해 주신다면?

(앵커)금융전문인재 양성에 앞장서 주시는 한편 여성들의 롤모델로 희망을 전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