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제약계 사회공헌 ‘저조’...“활동 범위 늘려야”
[출연] 제약계 사회공헌 ‘저조’...“활동 범위 늘려야”
  • 박경현 기자
  • 승인 2018.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제약계 사회적 가치제고 토론회서 의견 제시 "국내 제약사 최근 활동 범위 ‘좁다’"
다국적 제약사 활동범위 ‘넓고 다양’
사회공헌으로 이익 공유... "다양한 발전 가능성 모색해야"

[팍스경제TV 박경현 기자] 

앵커) 연말을 맞아 국내 제약사들의 사회공헌활동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범국가적인 활동을 펼치는 다국적 제약사들에 비해 다소 소극적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는데요. 최근 이와 관련한 토론회가 열리는 등 다양한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산업부 박경현 기자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앵커) 박 기자, 국내 제약사들의 사회적 책임을 더욱 늘릴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나왔는데. 어떤 내용입니까?

기자)
네 국내 제약사들의 연말 활동이 현재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 하지만 최근 국내 기업들의 사회공헌 자체가 저조할 뿐 만 아니라 프로그램 또한 제한적이라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제약산업의 사회공헌을 중심으로 한 사회적가치 제고를 위한 정책토론회’가 지난 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는데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자유한국당 김승희·김명연 의원·홍일표 의원 등이 주최한 토론회에서 이 같은 의견이 제기된 것입니다.

앵커) 국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다소 부진해 보인다는 이야긴데, 이런 얘기가 어떻게 나오게 된 것입니까? 

기자)

국내 제약산업의 발전으로 의약품 생산과 매출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업 규모와 영향범위도 세계적인 시장으로 빠르게 진출하고 있습니다. 인구 고령화와 만성질환 증가에 따라 국내 의약품 시장 역시 크게 성장하는 상황입니다.
 
지난 2016년 국내 의약품 총 생산액은 18조 8,061억 원으로, 전년 대비 10.8% 증가한 추이를 보면 알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에 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까지 비례해서 커지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떠오른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연말을 맞아 최근 시행한 국내 대형 제약사들의 활동을 살펴보면 광동제약의 겨울철 집수리 봉사활동, JW그룹의 김장나눔 활동, 한미약품의 사랑의 헌혈캠페인 등을 진행해 범국가적으로 의약품을 공급하거나 희귀성질환을 위해 활동하는 다국적 제약사에 비해서는 단편적이고 수혜범위가 좁게 느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단>
미국 제약업체 BMS는 아프리카 암환자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 에이즈로 고통 받는 환자들을 돌보기 위해 지역사회를 위한 협력을 진행했고 노보노디스크의 경우 개발도상국에 당뇨병 치료제를 기부하는 동시에 환자 교육, 당뇨병 클리닉 제공 등을 시행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국내 제약사들이 조금 더 보완해야 할 부분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기자)

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올바른 약 사용에 대한 교육 시행, 질병확산 방지 및 예방 활동 등 더욱 광범위한 활동이 요구되고 있는데요. 의료서비스 자선 기금 마련, 4차산업혁명에 따른 부작용 최소화 방안 마련 등 적극적으로 확대해나가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습니다. 

전문가들은 사회기여활동을 단순히 장애물이 아닌 기회로 보는 관점을 가져야 하며, 비즈니스 전략과의 통합으로 지속가능한 사회공헌활동을 시행하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인터뷰 ) 
서동철 중앙대 약대 교수 : 외국 같은 경우에는 제일 많은 게 제약회사는 의약품 기부하고 이런게 많은데.  난치성 희귀질환을 앓는 분들은 혜택이 거의 없거나 정부에서 그 분야에서 보장성이 미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영역을 국내 회사들이 (활동을 강화)하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의약품 지원도 단순지원이 아닌 적정량과 적합성을 따져야 하며, 또 저개발국의 질병 예방까지 손을 뻗어 사용방법 교육이나 추가장비 인프라 구축 등 사회공헌을 통해 이익을 공유하는 방향의 지속가능한 활동을 모색해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또 그 기회를 통해 지속가능한 보건의료시스템이 마련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놓으면, 향후 시장 확대나 자원 독점권 등과 연결하는 방향으로 갈 수 있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보건복지부 측에서는 이와 같은 제안들에 손을 들어주는 한편 제약사들의 기부활동의 판촉이 변질되지 않도록 공익기관과 손 잡고 시행 할 것을 당부하기도 했습니다. 일부 시민사회에서는 의약품 기부를 판촉행위로 보는 등 부정적인 인식이 일어날 수 있다며 특정환자와 특정기업간만의 거래로 전락하지 않도록 변질을 위한 장치 마련에 힘써야 한다는 것이 복지부 측 입장이었습니다.

앵커) 네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산업부 박경현 기자였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