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중계]자영업 위기, 은행이 함께 뛴다...신한은행, '성공두드림'으로 자영업자 살린다
[현장중계]자영업 위기, 은행이 함께 뛴다...신한은행, '성공두드림'으로 자영업자 살린다
  • 이순영
  • 승인 2018.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순영 기자]
(앵커) 올해 1월에서 7월까지 폐업한 자영업자가 83만 명에 달하고 연간으로는 사상 처음 100만명을 넘어설 전망입니다. 정부는 자영업자 소득 확대 없이는 소득주도성장 성공이 어렵다고 보고 내년 핵심 경제 정책 중 하나로 자영업자 살리기에 총력전을 펼칠 것으로 보이는데요…은행권 역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직간접적인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특히 신한은행은 자영업자 맞춤형 컨설팅 지원으로 자영업자들의 실질적인 자립을 돕고 상생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가고 있는데요…이순영 기자가 얘기를 들어봤습니다.

(기자) 지난해 말 기준 우리나라의 자영업자 수는 568만명으로 전체 취업자의 21.3%를 차지하면서 13.2%인 OECD 평균보다 훨씬 높았습니다. 특히 10개가 문을 열면 4곳이 1년 안에 문을 닫고 다시 10곳 중 7곳은 5년 이상 버티지 못할 정도로 폐업률은 90%에 가깝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는데요… 이 같은 자영업자들을 돕기 위해 포용적 금융을 실천하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신한은행 안효열 개인그룹장과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Q. 최근 은행을 찾는 자영업자 분위기는?

상무님 안녕하세요…개인사업자 고객을 담당하고 리테일영업점을 총괄하고 계시니 실질적으로 자영업자들의 현황을 피부로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요즘 자영업자들 보시기에 어떤 상황인가요?

인터뷰)안효열 신한은행 개인그룹장
자영업자들이 저희 신한을 거래하는 고객들이 한 150만 정도 됩니다. 그분들이 전체적으로 경기를 체감하는 부분들은 조금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날씨만큼 좋은 상황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 은행에서는 같이 상생하기 위한 여러가지 준비들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작년과 비교해서 보면 취업률이 줄다 보니 자영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더 많아지다보니까 아무래도 자영업은 경쟁이 더 치열해지는 느낌 참여하는 자영업자의 수가 늘어남으로써 그런 부분들이 우리 자영업자들을 또 힘들게 하는 요인 중에 하나로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Q. 신한은행의 자영업 대상 지원 사업은?

인터뷰)안효열 신한은행 개인그룹장
저희 신한은행에서 자영업자들을 위해 하고 있는 부분은 신용보증재단을 통해 저희가 올한해 205억 정도 출연해서 약 1만1000명 정도에게 3000억원 정도의 자금을 직접적으로 지원한 부분이 있고요 또 신한소호사관학교를 통해서 인원수는 많지 않지만 현재 7기까지 218명의 기수들이 졸업을 한 상황입니다. 이 분들은 실질적으로 성공을 위한 교육을 받았다고 볼 수 있고요 또 한가지는 신한두드림맞춤교실로 약 1300명 정도의 자영업자 하시는 분들이 자기에게 맞는 카페테리아식 교육프로그램을 수료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지방에서는 두드림 세미나를 통해 신한카드와 협업해 자영업자들에게 전반적인 자영업을 준비하는 부분부터 성공하는 것까지 약 600명 정도의 세미나를 통해서 자영업자들이 스스로 성공할 수 있는 길을 저희가 제시하고 있다고 할까요 여러가지 부분들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차별화된 자영업자 지원을 하게 된 계기는?

인터뷰)안효열 신한은행 개인그룹장
은행의 가장 중심적인 것은 바로 고객입니다. 고객 중에서도 저희 은행에서 이용하시는 분들 중에서도 자영업 하시는 분들이 고객들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분들 중의 한 분이십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저희 은행이 같이 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 어떤 것들이 있을까 고민하는 차에 신한소호사관학교를 작년에 출범했습니다. 규모나 형식을 떠나 질적으로 얼마큼 성공할 수 있는 부분을 저희가 같이 제시할까 고민하다 소호사관학교를 준비했는데요 정말 진정성 있게 준비를 하고 은행장이나 경영진에서도 전폭적인 지원이 있었기에 지금까지 온 것 같습니다.))))

Q. '신한소호사관학교' 외부 평가가 좋은데...비결은?.

인터뷰)안효열 신한은행 개인그룹장
(조금전에 말씀 드렸는데) 진정성을 가지고 정말 자영업자들의 성공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할까 많은 고민을 했었습니다. 좋은 강사를 모신 부분도 있고 참여하신 분들의 열정 교육을 받고 난 이후에 그분들끼리 가진 노하우를 함께 공유할 수 있음으로 인해서 계속해서 발전된 모습을 가져가지 않았나 진정성이 그 속에 들어 있는 것 같습니다.

Q. 향후 추가적 자영업 지원 계획은?

내년도에는 성공두드림센터라고 해서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이나 자영업 하시는 분에게 실질적인 컨설팅과 더불어 자금지원이나 이런 부분들을 지원할 수 있도록 경영컨설팅 센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서울에 세 곳, 전국에 여섯 곳 정도 확대해서 자영업자들의 자문 역할을 은행들이 스스로 해서 같이 상생할 수 있는 이런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자 합니다.

(기자) 포용적 금융 실천에 대한 계속적인 지원으로 경영애로를 겪는 자영업자들에게 큰 힘이 되는 신한은행이 되길 기대하겠습니다. 상무님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