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스카이라이프, 8K UHD 실험방송…"내년 2월 평창올림픽때 첫선"
KT스카이라이프, 8K UHD 실험방송…"내년 2월 평창올림픽때 첫선"
  • 박주연 기자
  • 승인 2017.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박주연 기자]

KT스카이라이프가 ‘UHD 1등 플랫폼’ 입지 강화를 위해 본격적인 행보에 나선다.

KT스카이라이프는 한·일 기술협력을 통해 8K UHD 실험방송을 추진하고, 무궁화 7호 신규 위성 활용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나선다고 12일 밝혔다.

참석자(좌측부터): (KT SAT) 박현배 사업본부장, 최성호 기술본부장, 양상진 영업본부장, 한원식 대표이사, (KT스카이라이프) 이남기 대표이사, 김윤수 운영총괄 부사장, 이한 기술본부장, 김진국 경영기획본부장
참석자(좌측부터) (KT SAT) 박현배 사업본부장, 최성호 기술본부장, 양상진 영업본부장, 한원식 대표이사, (KT스카이라이프) 이남기 대표이사, 김윤수 운영총괄 부사장, 이한 기술본부장, 김진국 경영기획본부장

KT스카이라이프는 지난 달 22일 상암 본사에서 ‘한·일 8K 위성방송 기술협력 워크숍’을 갖고, ETRI, SMIT 등 국내외 연구기관·학계·산업계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8K UHD 위성 실험방송을 추진한다. 한·일 양국의 기술 협력 아래 진행되는 8K UHD 실험방송은 평창 동계올림픽 시점인 내년 2월 천리안 위성을 통해 전국으로 송출될 예정이다.
 
KT스카이라이프는 2015년 6월 UHD 방송 상용화 이후, 공격적인 마케팅과 다채널 UHD 전략으로 ‘UHD 1등 리더십’을 공고히 해왔다. 지난해 UHD 셋톱박스에 안드로이드OS를 최적화 시킨 ‘skyUHD A+’ 론칭을 시작으로, 최근 푹(pooq), 유튜브 키즈 등 타 사업자와의 제휴로 UHD상품 경쟁력을 강화했다.

현재 8K UHD 위성 실험방송을 준비하고 있는데 8K UHD는 4K에 비해 4배 선명한 차세대 방송 기술로, 일본의 경우 NHK 주도하에 선제적으로 준비해 내년 12월 위성 8K UHD 본방송을 앞두고 있다.

이한 KT스카이라이프 기술본부장은 “스카이라이프는 광대역 전송기술로 전국 어디서나 동일한 화질로 고화질 UHD 방송을 시청할 수 있다”며, “8K 방송을 체계적으로 준비해온 일본과의 협력을 통해 ‘UHD 1등’ 플랫폼을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와 함께 KT스카이라이프는 KT SAT 금산위성센터에서 무궁화 7호 위성 송출시스템 구축 착공식을 진행하는 등 신규 위성을 활용한 UHD 다채널 전략도 추진 중이다. 서비스 제공을 위한 위성 송출시설 구축은 내년 6월 말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타 플랫폼과 차별화된 UHD 경쟁력 강화를 위해 주파수 대역을 확보하여 초고화질, 다채널 UHD 위성플랫폼으로 진화한다는 복안이다.

한편, KT스카이라이프 UHD 가입자수는 11월 말 기준 전체 가입자의 20% 비중인 81만명을 기록했다. skyUHD A+(안드로이드TV)를 집중적으로 확대하여 초고화질(UHD) 방송 가입자를 내년 상반기 내 100만명까지 끌어 올릴 계획이다.
 
KT스카이라이프 관계자는 “올해 지상파 UHD 본방송 개시 및 UHD TV 보급 확대에 따라 본격적인 UHD 방송시대가 도래하였다”며, “KT스카이라이프는 끊임 없는 위성방송 기술 고도화를 통해 UHD 방송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