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 금융감독원·한국정보화진흥원과 인공지능(AI) 기술 활용해 보이스피싱 잡는다
IBK기업은행, 금융감독원·한국정보화진흥원과 인공지능(AI) 기술 활용해 보이스피싱 잡는다
  • 이순영
  • 승인 2019.0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순영 기자]
IBK기업은행은 금융감독원, 한국정보화진흥원과 함께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금융사기 전화를 실시간으로 차단하는 인공지능 앱(App)인 ‘IBK 피싱스톱’을 공동개발하고 오는 18일부터 시범운영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보이스피싱 피해사례는 지난 2016년 4만5921건에서 2071년 5만13건, 지난해에는 7만218건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법도 지능화·고도화함에 따라 세 기관은 지난해 11월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IBK 피싱스톱’ 앱 개발을 추진했고 지난달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을 활용해 보이스피싱을 선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인공지능 앱 개발을 완료했습니다.

인공지능 앱의 효과 검증을 위해 우선 기업은행 고객을 대상으로 시범운영 실시하는데 스마트폰에 앱 설치 시, 통화 내용을 실시간 분석하고 보이스피싱 사기 확률이 일정 수준(예:확률 80%)에 도달할 경우 사용자에게 경고 음성 및 진동 알림을 제공함으로써 피해를 예방합니다.

우선 기업은행 고객을 대상으로 2-3개월간 시범적으로 운영한 이후 개선 보완해 전 국민으로 대상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인공지능 앱이 보이스피싱 피해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수단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정확도 제고 등 시스템의 고도화 지속 추진할 예정입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인공지능 앱은 통화 내용의 주요 키워드, 발화 패턴, 문맥 등을 파악, 피해사례와 비교 분석하여 금융사기 여부를 인지하는 방식으로 정부기관 사칭의 고전적 방식은 물론 대출사기 등 첨단화·교묘화하는 보이스피싱 범죄의 선제적 차단이 가능하여 AI App이 활성화 될 경우 보이스피싱 피해예방에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