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윤석헌 금감원장 “올해 금융시스템 안정과 질적 성장에 집중”
[리포트]윤석헌 금감원장 “올해 금융시스템 안정과 질적 성장에 집중”
  • 이순영
  • 승인 2019.0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순영 기자]
(앵커멘트)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올해 금융감독의 중점을 금융시스템 안정과 금융산업의 질적 성장에 두겠다고 밝혔습니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활용해 금융사를 상시 감시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에 나설 계획인데요. 보도에 이순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안정, 포용, 공정, 혁신.

금감원의 올해 4대 핵심 기조입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서울 여의도에서 금융감독원 업무계획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열고 4가지 핵심 기조를 제시했습니다.

금융감독원이 올해 역점을 두는 것은 금융시스템 안정과 금융산업의 질적 성장입니다.

윤 원장은 “금융부문의 리스크 요인이 실물경제로 전이되지 않도록 선제적인 대응과 감독을 강화하고 실효성있는 검사.감독체계를 확립하겠다”며 “가계나 자영업자 부채를 비롯해 대내외 금융환경 변화에 따른 환율 변동 등 금융부문의 리스크 요인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취약계층에 대한 금융 포용을 확대하고 금융소비자 권익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강화합니다.

고령자 장애인 등 금융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금융회사의 금융관행과 상품판매 서비스 절차를 소비자 중심으로 개선합니다.

이를 위해 은행들이 대출을 내주는 조건으로 차주의 의사에 반해 예금 가입 등을 강요하는 꺽끼와 부당하게 담보 등을 요구하는 행위 등 은행의 불공정행위를 중점적으로 들여다볼 계획입니다.

 

아울러 금융관련 분쟁에도 적극 대응해 민원처리 과정에서 파악된 불합리한 사안은 사후구제 절차로 내실화를 꾀한다는 방침입니다.

금융시장 질서를 훼손하는 증권범죄나 회계부정, 금융사기 등에 단호히 대처해 금융산업과 시장에 대한 신뢰 구축에도 힘쓸 예정입니다.

윤 원장은 “금융회사의 지배구조나 내부통제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지속 점검하고 관련 제도를 개선하는 한편 금융업권의 부당 내부거래 등 공정질서를 해치는 요인을 제거해 공정경쟁 환경을 조성토록 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팍스경제TV 이순영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