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카카오톡 이모티콘 환불 절차 '불편'... 소비자 '속터진다'
[리포트] 카카오톡 이모티콘 환불 절차 '불편'... 소비자 '속터진다'
  • 이유진 기자
  • 승인 2019.0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유진 기자]

실수로 구매 "환불방법 몰라"
구매는 1초, 환불은 일주일
번호·계정 등 일일이 작성해야 
"소비자 친화적인 UI·UX 필요"

[팍스경제TV 이유진 기자]

[앵커] 월 2800만 명의 국민들이 사용하는 카카오톡 이모티콘. 이런 카카오톡 이모티콘 결제와 환불 시스템과 관련한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환불 방법이 불편할 뿐만 아니라, 환불받으려면 최소 일주일 넘게 시간이 걸리기 때문인데요. 이유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최근 카카오톡 이모티콘 소비자들 사이에서 ‘자동결제와 환불 시스템’에 불만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간단한 자동결제 시스템에 비해 환불 절차에 대한 설명이 따로 없고, 환불 과정 또한 복잡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아이폰의 경우, 카카오톡 이모티콘 구매에 걸리는 시간은 단 1초에 불과할 정도로 간편합니다.

이렇다 보니 지문인식 기능으로 구매 버튼을 잘못 눌러 실수로 이모티콘을 구매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환불을 받는 데에는 고객센터에 따라 최소 하루에서 최대 일주일까지 걸립니다.

휴대폰 번호부터 카카오 계정, 상품명(이모티콘), 결제 일자, 문의 내용(초코 환불 사유) 등을 하나하나 소비자가 작성해서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운 과정도 거쳐야 합니다.

심지어 이모티콘 환불 내용에 대한 방법을 제대로 알리지도 않아, 환불이 가능한지 전혀 몰랐다는 고객도 있습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구매 피해자] : 제가 카카오 이모티콘 어떤지 보려고 들어갔었는데 모르고 터치를 잘못하니까 구매로 넘어가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사용하게 됐는데 환불 절차가 있는지 안내를 받거나 혹은 설명 들은 내용 없었고, 보거나 한 적도 없었습니다.

여기에 가격이 2500원~3000원이다 크지 않다보니, 실수로 이모티콘을 구매했어도 그냥 사용하는 고객까지 있습니다.

이와 관련 카카오톡 홍보팀은 “이용약관과 카카오이모티콘샵 하단에서 관련 약관을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카카오톡/ 류현정 매니저] : 고객센터라던지 유료 이용약관을 통해서 안내는 하고 있는데, 이제 이용자 불편함이나 이런 것들을 모니터링하고 있는 상황이고… 환불 요청을 하고 나서 7일 이내 한다고 나와 있어서 그 안에 환불을 요구한 분이 어떤 상황이 있는지를 파악하고 7일 안에 결정이 되는 거거든요.

 

카카오톡의 이모티콘 구매자 수는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2년 280만명이었던 카카오톡 이모티콘 누적 구매자수는 지난해 2000만명을 넘었습니다.

2500원짜리 이모티콘을 한 사람이 하나만 구매했어도 총 5000억 원 매출이 생긴 셈입니다.

급격한 성장세에 발맞춰 카카오톡 이모티콘 또한 소비자에게 좀 더 세심하고 친절한 서비스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팍스경제TV 이유진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