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빡쎈뉴스]내 돈 어떻게 안전하게 지켜질까?
[빡쎈뉴스]내 돈 어떻게 안전하게 지켜질까?
  • 이순영
  • 승인 2019.0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순영 기자]
(기자 오프닝) 디지털금융시대 은행의 it업무는 빼놓을 수 없습니다. 오늘은 디지털트탠스포메이션을 선언한 kb국민은행 it센터를 찾아 고객의 돈이 어떻게 안전하게 지켜지고 있는지 또 은행의 디지털 인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 궁금증을 풀어드리겠습니다.

2008년 9월 리모델링을 통해 여의도에 위치한 IT센터는 KB국민은행과 KB금융그룹의 통합 메인 센터로 가동 중입니다.

3200만 명의 국민은행고객의 모바일 뱅킹을 비롯해 인터넷뱅킹, 단말 등 하루 1억3000만 건에 달하는 거래량을 모두 처리하고 있습니다…

[김병표 KB국민은행 IT기획부:
“IT기술을 접목을 통한 고객의 안전한 자산관리와 거래편의 지원, 24시간 365일 무중단 서비스를 제공하는 KB의 심장과도 같은 곳입니다. 이 곳 IT센터에서는 약 20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작년 10월에는 IT기술혁신센터라는 곳이 신설됐는데요 신기술에 대한 역량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은행 직원이 실제 IT개발과 비즈니스 상용화에 주도해서…”]

IT기술혁신센터의 경우 금융사가 직접 IT연구를 전담하는 최초의 사례인데 IT가 기존에는 금융 현업 부서를 지원하는 역할을 해 왔다면 이제는 현업부서를 리드하고 새로운 비즈니스를 발굴하는 역할을 함께 수행하고 있다고 하네요.

자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우리의 돈이 어떻게 안전하게 지켜지는지 살펴볼까요?

(기자)자 이곳은 외부의 해킹을 예방하는 통합보안관제센터라고 하는데요 함께 들어가 보겠습니다.

통합보안관제센터는 군사 시설로 말하면 과거 성벽과 같이 최전선에서 보안상황을 방어하고 예방하는 역할을 하는 곳인데요 고객들의 소중한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최전선에  365일 24시간 모니터링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방주원 KB국민은행 정보보호부:
“외부에서 KB로 시도하는 디도스 공격, 서버 해킹, APT 공격 등을 대비하기 위해 내외부 심층방어를 하고 있으며 KB는 연간 9회 이상의 내외부 사이버 공격 모의훈련을 통해 보안관제 뿐 아니라 KB임직원들의 보안인식제고 활동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도입된 정보보호통합플랫폼을 활용해 빅데이터 기반의 머신러닝 기술이나 침해사고위협 시나리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했는데요 이를 통해 좀더 정확하고 신속한 대응업무가 가능해졌다고 합니다.

모든 시스템을 컨트롤하는 종합상황실에서는 은행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IT를 종합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비상상황에 신속 대응하고 있었는데요…파밍이나 피싱 수법을 통해 급증하는 전자금융 사고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 2015년에는 전자금융이상거래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황준석 KB국민은행 정보보호부:
“비대면 채널 이용고객의 안전한 금융 거래를 위해 1000만 이용고객의 프로파일 분석이 가능한 빅데이터 분석 기반(FDS)를 도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개별 프로파일을 분석 후 고객의 평소 거래패턴과 다른 의심스러운 패턴의 거래가 발생 시 다양한 탐지 시나리오를 통해 부정이체, 의심거래에 대한 실시간 탐지간 탐지를 하고 있습니다”]

(기자)한편 국민은행은 최근 한 조사에서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금융회사 1위로 뽑혔습니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올해 금융권 취업을 준비하는 1260명을 대상으로 취업선호 금융회사를 놓고 설문조사를 한 결과 10명 중 네 명 이상이 국민은행을 꼽았습니다. 그래서 물어봤습니다.

어떻게 해야 은행의 디지털 인재가 될 수 있었죠?

[김병표 KB국민은행 IT기획부:
“금융IT맨이 되기 위해서는 금융지식과 더불어 IT지식을 함께 역량을 갖추는 것도 매우 중요한데요 제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말씀을 드리자면 저는 국민은행에 대해서 어느 지원자들보다 많이 검색했다고 자부할 수 있거든요 저는 면접을 볼 때도 연초에 회사의 CEO가 한 말을 인용해서 발표하고 그걸 토대로 저만의 스토리를 강조했습니다. 이게 바로 저의 팁입니다.”]

(기자)보이지 않는 곳에서 고객의 자산을 더욱 안전하게 관리하는 은행의 IT센터를 둘러보고 입사 팁도 알아봤는데요… 올 한 해 또 어떠한 디지털 인재들이 탄생해 우리의 돈을 안전하게 지켜줄 지 궁금해 집니다.

빡쎈뉴스 이순영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