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일본발 금융규제 여파↓·기준금리 인하 가능성↑
[리포트] 일본발 금융규제 여파↓·기준금리 인하 가능성↑
  • 도혜민 기자
  • 승인 2019.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도혜민 기자]

[앵커]
정부가 ‘컨틴전시 플랜’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힌 지 하루 만에 이 비상 계획을 전격 가동하기로 했습니다. 그만큼 정부가 현재 국내 경제 상황을 엄중하다고 진단한 건데요. 거시금융회의 직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 자리에선 일본발 금융규제와 기준금리 추가 인하 가능성 등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습니다. 도혜민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우리 경제에 미치는 파급력은 상당히 제한적일 것”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일본발 금융규제에 대해 단호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국내 금융시장에서 일본계 자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적어, 정부가 대처할 수 있는 수준이라는 겁니다.

[ 홍남기 / 경제부총리 : "일본계 자금이 우리 경제의 여신 시장과 채권 시장이나 주식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라든가, 그와 같은 사태가 있었을 때 정부의 대처 역량을 따져볼 때, 그러한 상황까지 가더라도 우리 경제에 미치는 역량을 굉장히 제한적이고, 충분히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

 

이 자리에선 기준금리 추가 인하 가능성도 시사됐습니다. 한국은행은 일본의 수출 규제가 3주차에 접어들었던 지난달 18일 기준금리를 3년 1개월 만에 인하했습니다. 당시 이주열 한은 총재는 올해 안으로 기준금리를 더 내릴 수 있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최근 미중 환율전쟁이라는 악재가 겹치면서 일각에선 경기 부양 필요성이 대두됐는데, 여기에 대해 이 총재는 상황 변화에 따라 통화 정책적 대응을 고려하고 있다며 즉답을 피했습니다.

[ 이주열 / 한국은행 총재 : "상황 변화에 따라서 필요하면 통화 정책적 대응을 고려해볼 수 있다. 아직은 상황을 지켜봐야 해야 하는... 이 자리에서 추가 인하 여부를 얘기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

 

정부가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는 환율시장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한 데 대해 지나친 개입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전날 미국이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한 것처럼 부작용이 우려된다는 겁니다. 여기에 대해 홍 부총리는 급격한 쏠림현상을 부분적으로 미세조정 하는 것으로 국제적으로 용인되는 부분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빡쎈뉴스 도혜민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