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 공공리모델링 임대주택 설계공모 당선작 선정
한국토지주택공사(LH), 공공리모델링 임대주택 설계공모 당선작 선정
  • 서청석 기자
  • 승인 2019.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2단계 심사로 선정된 업체에 경기수원, 광주문흥지구 설계권 부여
내년 말까지 사업 준공해 입주민 맞춤형 주택 및 지역연계형 커뮤니티 제공

[팍스경제TV 서청석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대표 변창흠, 이하 LH)는 지난 7월 설계공모한 경기수원 및 광주문흥 공공리모델링 임대주택 사업지구의 최종 당선작을 선정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공공리모델링 임대주택은 도시 내 노후 단독·다가구주택 등을 LH가 매입해 1인용 소형주택으로 리모델링 또는 재건축 후 대학생, 저소득 독거노인 등에게 저렴하게 공급하는 주거복지사업입니다.

이번 설계공모는 소규모·신진 설계업체들의 참여를 늘려 동반성장을 도모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수렴하기 위해 기존 가격입찰 방식에서 2단계에 걸친 공모방식으로 변경해 진행했습니다.

1단계 제안서 심사로 상위 3개 업체를 선정했고 지구별 여건과 활용가능성을 고려한 2단계 설계안 심사를 통해 경기수원(지역거점형) 지구는 토호건축사사무소·에스와이건축사사무소·이코스건축사사무소, 광주문흥(마을테마형)지구는 영창건축사사무소·원건축사사무소의 작품이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됐습니다.

당선작들은 공모 기준에서 제시된 요건을 충족하는 지구별 계획 및 특화계획 등 설계안을 제안했습니다.

특히 경기수원지구의 당선작은 특화계획으로 요구된 지역내 LH 매입임대주택의 거점이 될 수 있는 커뮤니티 연계 방안으로 수요 분석을 통한 생활도서관과 여성 안심라운지, 공유오피스 등을 제시해 호평을 받았습니다.

광주문흥지구에서는 특화계획으로 서로 가깝게 건축될 공공리모델링 주택의 통일성 있는 디자인 기준과 각 건물을 연결하는 테마아이디어 제안이 요구됐으며 당선작은 향후 확장가능성을 고려해 인접 주동간 이격거리와 후면 공간 공유를 통한 커뮤니티 시설 활용 극대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LH는 이번에 선정된 설계안으로 각 사업지구별 건축허가를 연말까지 완료하고 내년 말까지 사업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12월 중 이번 공모 입상작에 대한 작품 전시 및 설계안 설명회를 개최합니다.

LH 관계자는 “이번 설계공모를 통해 낙후된 저층주거지역에 청년층, 고령자 맞춤형 주택 및 지역연계형 커뮤니티 공간이 제공돼 해당지역의 새로운 활력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