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요금 개편안, 한 달 뒤 나온다...김종갑 한국전력 사장 "요금 인상은 아니야"
전기요금 개편안, 한 달 뒤 나온다...김종갑 한국전력 사장 "요금 인상은 아니야"
  • 도혜민 기자
  • 승인 2019.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 [사진=팍스경제TV]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 [사진=팍스경제TV]

[팍스경제TV 도혜민 기자]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이 "오는 11월 말까지 마련할 계획인 전기요금 체계 개편안을 요금 인상이라고 볼 수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김종갑 한국전력 사장은 11일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11월까지 필수사용량 보장공제 제도 개선 방안, 계시별 요금제 등을 포함한 합리적 전기요금 개편안을 한전 차원에서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한전은 누진제 한시적 완화를 도입하면서, 전기요금 체계를 손보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하지만 김종갑 사장은 이번 전기요금 체계 개편안이 전기요금 인상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곽대훈 자유한국당 의원이 "전기요금 체계 개편안의 핵심은 연료비 연동제 도입과 필수사용량 보장공제 폐지, 산업용 경부하 요금 인상 3가지"라며 "이는 모두 전기요금 인상과 관련된 것"이라고 지적하자, 김 사장은 "해당 제도 3가지를 중요하게 보고 있지만 이를 인상이라 말할 수는 없다"고 답변했습니다.

김종갑 사장의 이 같은 답변에도 전기요금 인상론에 대한 의구심은 여전히 남습니다. 김 사장이 또다른 질의에선 "(전기요금 인상은) 장기적 관점에서 사용자 부담으로 갈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며 “결국 한전이 전기를 만들고 소비자가 요금을 지불하는 것인데, 전기요금을 지금 충분히 내지 않으면 결국 언젠가는 누군가가 내야할 것”이라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김 사장은 산업용 경부하 요금(심야시간대 할인요금)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대기업이 중소기업보다 산업용 경부하 요금으로 16% 정도 저렴하게 쓰고 있기 때문에 어떤 형태로든 바꿔야 한다”면서 “농사용 전기요금을 적용받는 대기업도 상당수인데, 지금처럼 전기로 고추를 말리고 바나나를 키우는 것은 당초 취지와 다르기 때문에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