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호성 기아차 사장, 광주공장 방문… PBV 생태계 점검 나서
송호성 기아차 사장, 광주공장 방문… PBV 생태계 점검 나서
  • 김홍모 기자
  • 승인 2020.0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송호성 사장, 광주공장 및 광주지역 특장 전문 업체 방문…PBV 생태계 점검
Plan S의 핵심인 PBV 사업 주도적 실행 및 국내 PBV 연관 네트워크 구축 목적
특수 차량 사업으로 축적된 전문성 기반, 오픈 이노베이션으로 사업 구체화
16일 기아차 송호성 사장이 광주 하남공장을 방문해 특수 차량 생산 과정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기아자동차]

송호성 기아자동차 사장이 16일 광주공장과 광주지역 특장 전문업체를 찾아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생태계를 점검했다. 지난 10일 대표이사로 공식 선임된 후 첫 현장 방문지로 광주공장을 선택한 것이다.

기아차는 광주 하남공장에 군용 차량을 비롯한 특수 차량 생산라인을 갖췄으며, 고객의 다양한 목적에 적합한 차량을 개발 및 납품하고 있다.

PBV 사업은 올해 1월 기아차가 내놓은 중장기 미래전략 ‘플랜 에스(Plan S)’의 핵심이다. 전기차와 모빌리티 솔루션 사업으로 과감하게 전환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광주 하남공장은 PBV 사업에 필요한 핵심 역량과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다. 군용 차량을 비롯한 특수 차량 생산라인을 갖췄으며, 고객의 다양한 목적에 적합한 차량을 개발 및 납품하고 있다.

송호성 사장은 이날 특장 전문 업체인 '코비코'를 방문해 PBV 사업 협업 가능성을 살폈다. 코비코는 군용 카고, 군용 중량물 운반차 등의 운전실과 적재함을 제작한다.

이날 송 사장은 광주 하남공장 임직원에게 “PBV 사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대차그룹은 환경규제가 대폭 강화되면 전기차 기반의 PBV가 미래 자동차 시장에서 주류를 형성할 것으로 보고 있다. 카헤일링 등 모빌리티 사업자와 전자 상거래 확대로 급성장 중인 배달·택배 사업자가 주요 타깃이다.

기아차도 그룹 방향에 발맞춰 올해 신사업 추진실을 만들고 다양한 글로벌 업체와 미래 기술 확보를 위한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영국의 상업용 전기차 전문 업체 '어라이벌'에 전략 투자했으며, 하반기에는 미국 스타트업과 제휴해서 스마트 물류 전용 PBV를 개발할 예정이다.

국내에서는 자율주행 기업 '코드42'와 협업해 PBV 사업 전용 모빌리티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기아차 관계자는 “PBV 생태계 전반에 걸쳐 다양한 기업들과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 기반 파트너십을 구축할 것”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최적의 PBV 솔루션을 적기에 제공해 PBV 사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