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시설 흥행 키워드 '교통망'...산업 연계성 따른 물류비 절감 효과 '주목'
업무시설 흥행 키워드 '교통망'...산업 연계성 따른 물류비 절감 효과 '주목'
  • 이정헌 기자
  • 승인 2022.08.2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지식산업센터 등 업무시설 시장에서 교통여건이 흥행을 결정짓는 주요 요소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업무시설 고려 1순위 ‘교통망’...산업 연계성 및 업무 만족도 상승

교통망이 잘 갖춰진 업무시설은 이동이 편리해 산업 연계성이 우수한데다, 물류비 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근로자들의 출퇴근 시간 단축과 그에 따른 ‘워라밸’을 실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업무 만족도가 높습니다. 이러한 장점 덕에 교통망은 기업체들이 입주 전 반드시 고려하는 요소 중 하나로 평가됩니다.

실제로 이러한 시설들은 시장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지난해 5월 경기도 고양시에서 공급된 ‘현대 테라타워 향동’은 공급 시작 5일 만에 모든 호실이 주인을 찾으며, 업계의 화제가 된 바 있습니다. 해당 지식산업센터는 강변북로를 비롯, 자유로 ∙ 서울-문산고속도로 ∙ 제2자유로 ∙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등이 인접해 있습니다. 같은해 11월 서울 강서구 마곡동에 선보인 ‘놀라움 마곡’ 지식산업센터 역시 올림픽대로 ∙ 강변북로 ∙ 공항대로 등 우수한 도로망이 부각되며, 공급과 동시에 100% 완판에 성공했습니다.

몸값 오름세도 뚜렷합니다.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 소재 ‘더퍼스트타워’ 지식산업센터는 올 6월 3.3㎡당 780만원대에 손바뀜됐습니다. 이는 두 달 전인 4월에 거래된 3.3㎡당 516만원 대비 200만원 이상 오른 것입니다. 아울러, 안양시 동안구 소재 ‘안양 SK V1 Center’ 전용 72.2㎡ 타입 역시 올 1월 4억250만원에 거래되던 것이, 한달 뒤인 2월에는 2750만원 오른 4억3000만원에 새 주인을 찾았습니다.

지하철역 등 대중교통 여건도 가격 상승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지식산업센터114 자료에 따르면, 서울 지하철 8호선 문정역 역세권에 위치한 ‘엠스테이트’ 지식산업센터는 지난해 12월 3.3㎡당 2544만원대에 거래된 바 있습니다. 반면, 역과 다소 이격돼 있는 인근 A단지의 3.3㎡당 실거래가는 지난해 11월 기준 1949만원대로, 600만원 가량의 차이를 보였습니다. 

부동산 전문가는 “입주 기업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정책적 지원 덕에 지식산업센터를 사옥으로 활용하려는 기업이 늘면서, 교통여건이 중시되는 추세”라며 “풍부한 수요 덕에 향후 시세차익까지 기대할 수 있는 만큼 선호도가 높다”고 설명했습니다.

◆ 우수한 접근성에 조기 완판 잇따라…신규 공급 지식산업센터 '주목'

이러한 가운데, 전국 각지에서 교통망이 잘 갖춰진 업무시설 공급이 활발해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더챔버 라티파니' 조감도 [사진제공=더퍼스트한양]

더퍼스트한양은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 조성하는 ‘더챔버 라티파니’의 홍보관을 열고 공급에 나섰습니다. 연면적 8만2177.4142㎡에 지하 3층~지상 20층 규모로, 지식산업센터 (제조형 및 라이브오피스) ∙ 기숙사 110실 ∙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됩니다. SRT 동탄역이 인근에 있어, 서울 수서까지 약 17분이면 이동 가능하고 부산 ∙ 목포 등 전국 각지로도 쉽게 오갈 수 있습니다. 또한, 동탄대로를 통해 인접 지역으로의 이동이 용이하고, 기흥IC ∙ 기흥동탄IC ∙ 신갈JC 등도 가까워, 경부고속도로 및 영동고속도로 이용도 편리합니다. GTX-A 노선을 비롯, 인덕원-동탄선 ∙ 신분당선 연장 등 교통망 확충사업도 다수 예정돼 있어, 교통여건은 더욱 향상될 전망입니다.

마이다스P&D는 대전 대덕구 읍내동 일원에서 ‘대전 플랫폼시티 지식산업센터’를 공급 중입니다. 연면적 4만476.19㎡에 지하 2층~지상 11층 규모로, 지식산업센터 ∙ 근린생활시설 ∙ 기숙사 등으로 구성됩니다. 대전IC ∙ 신탄진IC ∙ 북대전IC 등이 인접해 전국 각지로의 물류 이동이 용이하며, 아리랑로를 통해 인접 지역으로도 쉽게 오갈 수 있습니다. 또한, 대전도시철도 2호선도 오는 2027년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제니스홀딩스는 경기도 의정부시 민락동 일원에서 ‘라피네트 BIZ’를 선보였습니다. 연면적 9만5047.1794㎡에 지하 2층~지상 10층 규모로, 지식산업센터 ∙ 섹션오피스 ∙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됩니다. 세종-포천고속도로 민락IC가 인접해 있고, 향후 단지 인근에 GTX-C 노선 및 7호선도 개통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11 2022-08-25 11:40:15
사무실때문에 알아보다 지산직거래카페 지직카가서 마피로 새사무실 구했어요. 미리 가서 비교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