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2023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현대건설, 2023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 전형섭 기자
  • 승인 2023.0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현대건설]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이미지. [사진제공=현대건설]

현대건설이 지속가능경영 성과와 ESG 정보를 담은 ‘2023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4일 밝혔습니다.

2010년 첫 발간 이래 올해로 열네 번째인 이번 보고서는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글로벌 수준의 지속가능경영 정보 공개 원칙(GRI, WEF, TCFD, SASB)에 따라 작성됐습니다. 

올해는 2025년 국제공시 의무화가 예상되는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의 ESG 정보공시 기준을 선제적으로 부분 반영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 친환경 사업 실적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는 EU 택소노미와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택소노미)를 따라 녹색매출(지속가능제품) 성과를 공개해 공신력을 더했다는 게 현대건설 측 설명입니다. 

현대건설은 국내 건설사 최초로 EU 택소노미 기준을 적용하며, 정보 공개 확장과 친환경 사업 고도화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최근 3년간 해상풍력, 수소플랜트, 탄소포집·활용·저장(CCUS), 바이오가스 등 신재생에너지와 탄소중립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며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 중입니다. 

보고서는 현대건설이 추진하고 있는 지속가능경영 4대 추진체계(번영, 지구, 사람, 원칙)와 ESG 부문별 8대 추진 전략을 토대로 ▲안전 ▲품질 ▲기후변화 등 12개의 중대 이슈 내용을 담았습니다. 

품질 경영과 안전·보건 활동에 대한 내용도 소개합니다. 현대건설은 품질 조직을 전략기획사업부 산하로 정비하는 한편, 외부 품질 진단 전문 업체를 활용한 제3자 시공품질평가(Q-TPI)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아울러 전년 대비 안전보건 투자를 23% 확대하고, 전 현장 대상의 안전점검 횟수를 2500여 회에서 4735회(84% 증가)로 확대·시행했습니다.

발간사를 통해 현대건설 윤영준 사장은 “국내 상장 건설사 최초로 SBTi 기반 탄소중립 2045를 선언하며, 안전·품질·지배구조·기후변화 등 분야별 ESG 경영 고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국제사회 구성원으로서 역할과 책임을 성실히 수행해 인류의 행복 증진에 기여하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열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