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문전성시 이룬 ‘제20회 해미읍성축제’ 대성료
서산시, 문전성시 이룬 ‘제20회 해미읍성축제’ 대성료
  • 최경묵 기자
  • 승인 2023.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서산해미읍성 축제' 변화 성공, 대단원 막 내려
25만여 명 관광객으로 축제장 일대 발디딜 틈 없이 호평 받아
'제20회 서산해미읍성축제' 드론라이트쇼. [사진=최경묵 기자]

[서산=팍스경제TV] ‘고‧성‧방‧가(古城放佳)-'옛 성에 아름다움을 풀어놓다'라는 주제로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서산시 해미면에서 열린 '제20회 서산해미읍성축제'가 대단원의 막을 내렸습니다.

시에 따르면 올해는 25만여 명의 관광객이 축제장을 찾았으며, 축제장 일대가 발 디딜 틈 없이 문전성시를 이뤘다는 후문입니다.

이처럼 많은 관람객이 모인 이유는 기존 ‘역사체험축제’에서 탈피하고 ‘고성문화축제’로 새롭게 변화를 시도함으로써 젊은 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새롭게 도입한 것이 주효했습니다.

또한 SNS 등을 적극 활용한 공격적인 축제 사전홍보 및 축제장 셔틀버스 대폭 증설 등 운영상의 변화 역시 올해 축제 흥행에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입니다.

'제20회 서산해미읍성축제' 빅마마 축하공연. [사진=최경묵 기자]

올해 해미읍성 축제는 ‘스무살’을 맞아 기존 축제에선 찾아볼 수 없었던 고품격의 차별화된 축제 프로그램 구성을 통해 많은 이들의 호평을 받았습니다.

특별 가수로 초청한 인순이, 빅마마, 박해미, 다이나믹 듀오의 공연과 드론라이트쇼를 구경하기 위해 메인 무대뿐만 아니라 축제장 전역에 사람들이 몰렸으며, 해미읍성 진남문에선 수많은 관람객이 질서를 지키며 차례로 입장하는 모습이 연출되기도 했습니다.

국군의 날 행사 또는 청와대 행사에서 볼 수 있는 국방부 전통악대 및 의장대를 특별히 초청해 선뵌 식전공연은 관람객들의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어 4개의 주제로 약 35분간 개최된 개막공연은 해미읍성 축성 600년을 소재로 짜임새 있는 구성과 음향, 영상, 드론 등을 활용해 마치 올림픽 개막식을 방불케 하는 환상적인 멀티미디어 쇼를 선보였습니다.

청중들에게 익숙한 오케스트라 음악과 스토리가 함께 어우러져 미디어아트 형태로 선보인 해미읍성 드론라이트쇼는 수많은 관람객의 이목을 끌고 탄성을 자아냈습니다. 

'제20회 서산해미읍성축제' [사진제공=서산시]

이외에도 야간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각종 유등 및 경관조명을 다수 설치해 해미읍성은 저녁 10시까지 형형색색(形形色色)의 아름다운 빛으로 물들었습니다.

주간에는 합창, 오케스트라 등 각종 공연을 열고 축제장 곳곳에서 피크닉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축제장을 찾은 관객들이 여유를 즐길 수 있는 환경도 조성했습니다.

무엇보다 도내 1위, 전국 3위 출산율에 빛나는 서산시에서 국내 최초로 선뵌 어린이 뮤지컬 ‘EBS 이벤져스’는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의 뜨거운 호응으로 인해 준비된 좌석이 일시적으로 부족해지는 등 야간 드론쇼 못지않게 인기를 끌었습니다.

3일간 수많은 인파가 밀집해 18건의 미아 신고가 접수됐으나 축제장에서 배부한 미아방지 팔찌와 신속한 조치로 안전히 귀가했습니다.

이날 7개의 교통단체와 300여 명의 자원봉사자들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한 건의 사고 없이 안전한 축제를 개최할 수 있었습니다.

'제20회 서산해미읍성축제' [사진제공=서산시]

축제에 참여한 시민 안 모 씨는 “제1회 축제부터 이번 축제까지 봐왔지만 이렇게 특색있고 활기 넘치는 축제는 처음”이라며 “어린이들부터 어른까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유명 가수와 EDM 등 야간 공연과 드론라이트쇼는 정말 환상적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완섭 시장은 “고성방가(古城放佳)라는 주제로 완전히 탈바꿈한 축제는 과거, 현재, 미래를 아우르는 퓨전 축제로 찬란한 빛을 뿜어냈다”며 “해미읍성의 20살 축제는 전국적인 축제로 거듭나는 출발점이고, 내년엔 더 멋진 대한민국 대표 축제로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