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인재개발원, 주식운용능력평가 필기시험 내달 1일까지 접수
한국금융인재개발원, 주식운용능력평가 필기시험 내달 1일까지 접수
  • 김홍모 기자
  • 승인 2023.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한국금융인재개발원(한금원)이 주관하는 주식운용능력평가(S-MAT) 2023년 10-3회차 필기시험이 12월 1일까지 접수 진행 중입니다. 2023년 마지막 필기시험이며 합격자 및 응시자들 다수가 금융업계 종사자로 현직 애널리스트나 증권전문가로 알려져있습니다.

주식운용능력평가(S-MAT)는 금융위원회의 정식 승인을 받은 민간 자격증으로, 금융투자업계에 종사하고자 하는 이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 주식운용능력 성과평가서를 도입하여 투자성향 및 주식운용능력 수준 등을 확인 할 수 있는 신뢰도 있는 자격입니다.

필기시험 합격 후 실제 모의투자 방식의 실기시험까지 응시해야 합니다. S-MAT 합격은 주식 및 증권시장에 대한 전문성을 증명하는 지표가 되기에 금융업계 종사자들이 실제 S-MAT 시험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IBT로 진행되는 필기시험은 △주식시장의 이해 △주식 분석 △주식 투자분석 및 전략 △법규와 윤리 등 총 4개 과목으로 구성됩니다. 필기시험 합격 후 실전 모의투자를 활용한 실기시험까지 합격해야 최종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실기시험 응시자는 합격 결과와 상관없이 성과평가서를 발급 받습니다.

한편 투자자산운용사, 증권투자권유대행인, 펀드투자권유대행인, 금융투자분석사 등 금융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면 필기시험은 면제됩니다. 이외에도 학문이수자, 우편원격교육 수료자도 필기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한금원 관계자는 "현재 금융업계에서 ESG경영 실무 적용 능력에 적합한 ‘ESG금융경제전문가’자격증과 금융인의 윤리의식 함양을 위한 ‘금융윤리자격인증’ 자격제도 또한 금융투자업계 종사가들이 활발하게 획득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