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데스크]남양유업 ‘갑을 논락’ 일단락
[투데이데스크]남양유업 ‘갑을 논락’ 일단락
  • 김은지
  • 승인 2013.0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남양유업 사태로 황제주 아성 무너져
남양유업 ‘밀어내기 관행 원천 금지’ 약속
피해 대리점주와 협상 타결
공정위, 유통업계 거래 행태 조사
국회,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개정안’ 논의


[아시아경제 김은지 기자]앵커 - 갑의 횡포 논란이 촉발되면서 기업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었던
사태가 어제 마무리됐습니다. 그동안 참 말도 많고 탈도 많았는데요. 진행 과정들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기자 - 네.
사태는 어제 사측과 피해대리점 협의회가 합의하면서 일단락 됐습니다. 남양유업 사태는 지난 5월3일 영업직원과 대리점주가 3년 전에 나눈 대화 녹취 파일이 유튜브에 올라오면서 시작 됐는데요.

남양유업 영업직원의 폭언과 밀어내기 등 불공정 거래 내용이 담긴 녹취록이 SNS를 통해 일파만파로 퍼졌습니다.

이에 소비자들이 남양유업에 등을 돌리면서 남양유업의 대형마트 매출이 30% 이상 떨어졌는데요. 남양유업의 주가는 5월 초 만해도 117만원을 기록하며 '황제주'로 불렸지만 이 사건으로 주가가 25% 넘게 하락했습니다. 사태가 시작되고 5일 동안 시가 총액은 무려 1224억원이 줄었습니다.

앵커 - 남양유업 사태로 일컬어지면서 거의 전 국민적인 관심을 받았어요. 여론이 정말 나빴었는데요. 사태를 진정시키기 위해 남양유업도 애를 썼습니다.

기자 - 네. 남양유업은 5월 9일 대국민 사과를 하고 연간 500억원 규모의 상생 방안을 발표했는데요. 논란이 됐던 밀어내기와 관련해 공동목표 수립제와 반송 시스템을 만들어 밀어내기 관행을 원천 금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후 사측과 피해 대리점주들은 협상 테이블에 마주 앉아 상생 방안을 논의했으나 피해 보상금액을 두고 이견을 보이며 협상이 중단되기도 했는데요.

한동안 지지부진하던 남양유업과 피해 대리점주의 협상은 어제 피해보상 기구를 설치하고 실질 피해액 산정과 보상, 불공정 거래 행위 원천 차단과 상생위원회 설치, 대리점 영업권 회복 등에 합의하며 일단락됐습니다.

그러나 양측이 가장 이견을 보인 피해 보상액이 확정되지 않아 향후 산정 과정에서 난항이 예상됩니다.

앵커 - 남양유업 사태를 시작으로 사회 전반으로 갑의 불공정 행위를 바로 잡으려는 분위기가 조성됐습니다.

기자 - 네. 가장 먼저 식품·유통업계가 윤리경영을 강조하며 내부 단속에 나섰습니다.

빙그레는 이건영 대표이사가 나서 협력업체와 대리점의 불공정 거래 행위를 비롯해 재판매와 가격 유지 행위에 지위고하를 막론한 일벌백계 방침을 새로 세웠고요.

또 현대백화점은 전 협력사와의 모든 거래 계약서에 갑과 을이라는 표현을 쓰지 않기로 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매장 관리자와 동료사원 간 역할을 바꿔 역지사지하는 롤 플레잉 교육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앵커 - 이번 사태는 유통업계에 만연했던 잘못된 '밀어내기' 관행을 되돌아보고 정치권에서 불공정 거래 개선 법안을 논의하는 계기가 되면서 무엇보다 큰 의미를 지녔죠.

기자 - 네. 공정위는 남양유업이 대리점에 제품 구매를 강제하고 대형마트 판촉 사원의 임금까지 전가한 사실을 적발하고 지난 8일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123억원을 부과했는데요. 통상 불공정 거래 신고 사건과 비교하면 제재 수위가 높았습니다.

공정위는 남양유업 법인을 검찰에 고발 조치하는 한편 위법 행위에 관여한 임직원을 추가로 고발하기로 했는데요. 또한 남양유업뿐만 아니라 서울우유·매일유업·한국야쿠르트 등 유통업계의 거래 행태를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정치권도 남양유업 사태 이후 불공정 거래를 개선하기 위한 법안을 본격 논의하기 시작했다.

국회는 '대리점 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정안과 집단소송제와 징벌적 손해 배상제 도입을 골자로 발의한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논의하고 있다.

※ 본 기사는 7월19일 아시아경제팍스TV <투데이증시>에 방영된 내용입니다. 동영상은 아시아경제팍스TV 홈페이지(paxtv.moneta.co.kr)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김은지 기자 eunji@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