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KB증권·국민카드·캐피탈 등 7개 계열사 CEO 재선임
KB금융, KB증권·국민카드·캐피탈 등 7개 계열사 CEO 재선임
  • 송현주 기자
  • 승인 2020.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 KB손보 대표에 김기환 KB금융 CFO·부사장
(왼쪽부터) KB증권 ‘박정림·김성현’, KB국민카드 '이동철’, KB캐피탈 ‘황수남' 대표이사 [사진=KB금융]
(왼쪽부터) KB증권 ‘박정림·김성현’, KB국민카드 '이동철’, KB캐피탈 ‘황수남' 대표이사 [사진=KB금융]

 

KB금융지주는 18일 계열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이하 ‘대추위’)를 개최하고, KB증권 등 10개 계열사 대표이사 후보를 선정했다. 선정된 후보는 12월 중 해당 계열사의 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 최종 심사·추천을 거쳐 주주총회에서 확정된다.

대추위는 12월말로 임기가 만료되는 10개 계열사 중 KB손해보험, KB부동산신탁, KB신용정보에 대해 신임 대표이사 후보를 선정했으며, 복수대표 체제로 운영중이었던 KB자산운용은 1인대표 체제로 전환할 예정이다. 또 KB증권, KB국민카드, KB캐피탈, KB생명보험, KB저축은행, KB인베스트먼트에 대해서는 기존 대표이사를 후보로 재선정했다.

신임 대표이사 후보로 KB손보는 김기환 현 KB금융지주 CFO를, KB부동산신탁은 서남종 현 KB금융지주 CRO를, KB신용정보는 조순옥 현 KB국민은행 준법감시인을 선정했다. 신임 대표  이사들의 임기는 2년이다.

1인대표 체제로 전환되는 KB자산운용은 대체자산 부문을 담당하고 있는 현 이현승 대표를 후보로 재선정했다. KB증권, KB국민카드, KB캐피탈, KB생보, KB저축은행, KB인베스트먼트는 ‘박정림·김성현’, ‘이동철’, ‘황수남’, ‘허정수’, ‘신홍섭’, ‘김종필’ 현 대표이사가 후보로 재선정됐다. 재선정된 대표들의 임기는 1년이다.

KB손보는 현 양종희 대표의 지주 부회장 선임 예정에 따라 그룹내 보험 계열사의 전략적 포지셔닝 및 수익구조 다각화 등을 일관성있게 추진할 수 있는 김기환 현 지주 CFO를 후보로 선정했다.

김기환 후보는 재무·리스크·홍보·HR·글로벌 등 다양한 컨트롤 타워 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그룹내 핵심사업에 대한 높은 이해도 및 경영관리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주 CFO로서 리딩 금융그룹의 위상 견인을 지원하며 리더십을 발휘한 바 있다.

KB부동산신탁은 부동산시장 패러다임 변화에 선제적 대응을 위해 영업 및 리스크관리 역량을  겸비한 균형있는 시각을 갖춘 서남종 현 지주 CRO를 후보로 선정했다.

서남종 후보는 영업·재무·리스크관리 등 풍부한 영업현장 경험과 폭넓은 금융 전문성을 바탕으로 그룹내 핵심사업에 대한 높은 이해도 및 안정적인 조직관리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KB신용정보는 규제환경 변화에 대비하여 그룹내 기반사업(Share Infra)으로서의 역할 강화를 위해 조순옥 현 은행 준법감시인을 후보로 선정했다.

조순옥 후보는 그룹내 여성임원으로 지역영업그룹대표 경력 등 영업현장 경험이 풍부하며, 은행 준법감시인으로서도 정도영업 내재화를 통해 은행의 경영성과 달성을 지원한 바 있다.

대추위는 “디지털 트렌드와 저성장 구조가 일상화되는 환경에서, 고객 중심의 디지털 혁신 본격화 등을 통해 지속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검증된 역량을 보유한 리더그룹 형성에 중점을 두고 대표  이사 후보를 선정했다”며 “특히 재임기간 중 경영성과, 중장기 경영전략 등 추진력, 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변화혁신 리더십 등을 종합 검토하여 대표이사 후보로서의 적정성을 면밀하게 살펴보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