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주간이슈] 금융사 CEO 줄줄이 선임...은행권 인원감축 '한파'
[금융 주간이슈] 금융사 CEO 줄줄이 선임...은행권 인원감축 '한파'
  • 장민선 기자
  • 승인 2020.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이번 주 금융지주사들이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들을 선임했다. 연임에 성공한 CEO도 있고, 새 얼굴들도 등장했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전날 KB금융지주는 KB증권 등 10개 계열사 대표이사 후보를 선정했다. 선정된 후보는 12월 중 해당 계열사의 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 최종 심사·추천을 거쳐 주주총회에서 확정된다.

대추위는 12월말로 임기가 만료되는 10개 계열사 중 KB손해보험, KB부동산신탁, KB신용정보에 대해 신임 대표이사 후보를 선정했다. 복수대표 체제로 운영중이었던 KB자산운용은 1인대표 체제로 전환된다.

또 KB증권, KB국민카드, KB캐피탈, KB생명보험, KB저축은행, KB인베스트먼트에 대해서는 기존 대표이사를 후보로 재선정했다.

신임 대표이사 후보로 KB손보는 김기환 현 KB금융지주 CFO, KB부동산신탁은 서남종 현 KB금융지주 CRO, KB신용정보는 조순옥 현 KB국민은행 준법감시인을 선정했다.

신임 대표 이사들의 임기는 2년이다. KB자산운용은 대체자산 부문을 담당하고 있는 현 이현승 대표를 후보로 재선정했다.

KB증권, KB국민카드, KB캐피탈, KB생보, KB저축은행, KB인베스트먼트는 박정림·김성현, 이동철, 황수남, 허정수, 신홍섭, 김종필 현 대표이사가 후보로 재선정됐다. 재선정된 대표들의 임기는 1년이다.

KB손보는 현 양종희 대표의 지주 부회장 선임 예정에 따라 그룹내 보험 계열사의 전략적 포지셔닝 및 수익구조 다각화 등을 일관성있게 추진할 수 있는 김기환 현 지주 CFO를 후보로 선정했다.

김기환 후보는 재무·리스크·홍보·HR·글로벌 등 다양한 컨트롤 타워 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그룹내 핵심사업에 대한 높은 이해도 및 경영관리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지주 CFO로서도 리더십을 발휘한 바 있다. KB부동산신탁은 부동산시장 패러다임 변화에 선제적 대응을 위해 영업 및 리스크관리 역량을 겸비한 서남종 현 지주 CRO를 후보로 선정했다.

서남종 후보는 영업·재무·리스크관리 등 풍부한 영업현장 경험과 폭넓은 금융 전문성을 바탕으로 그룹내 핵심사업에 대한 높은 이해도 및 안정적인 조직관리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KB신용정보는 규제환경 변화에 대비하여 그룹내 기반사업(Share Infra)으로서의 역할 강화를 위해 조순옥 현 은행 준법감시인을 후보로 선정했다.

조순옥 후보는 그룹내 여성임원으로 지역영업그룹대표 경력 등 영업현장 경험이 풍부하며, 은행 준법감시인으로서도 정도영업 내재화를 통해 은행의 경영성과 달성을 지원한 바 있다.

또 신한금융지주는 지난 17일 자회사경영추천위원회(자경위)와 임시 이사회를 열고 자회사 사장단 추천 및 지주회사 경영진 인사를 실시했다.

자경위는 올해 말 임기가 만료되는 계열사 CEO 총 14명 중 11명에 대해 연임을 추천했다. 진옥동 행장, 임영진 사장, 성대규 사장 등 핵심 계열사 CEO는 모두 2년 연임하게 됐다. 

진옥동 행장은 코로나19 장기화와 저금리, 저성장 등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 우량자산 위주의 성장 전략으로 그룹 전체의 성과 창출에 크게 기여한점을 인정받았다.

'신한 쏠(SOL)'을 시중은행 디지털 플랫폼 1위로 끌어올리고, 디지털 혁신단을 신설해 신사업을 추진하는 등 디지털전환(DT)을 가속화했다는 점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자경위는 진 행장에 대해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 상황과 저금리, 저성장 등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우량자산 위주의 성장 전략으로 그룹 전체 성과 창출에 크게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임영진 사장의 경우 이례적으로 네번째 연임을 달성하게 됐다. 임영진 사장은 그룹의 비은행 부문의 지속적인 성장과 디지털 경쟁력 강화를 주도할 적임자로 평가 받아 연임 추천됐다.

수수료 인하, 빅테크의 시장 진입 등 카드업계 전반의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경영성과로 M/S 1위 사업자 지위를 확고히 했다.

자동차 할부시장 개척 등 신사업 추진 및 마이데이터, 마이페이먼트 등 미래핵심사업에 인력과 자원을 집중하며 카드업계 DT를 주도했다는 평가다.

내년 7월 출범하는 통합 생명보험사 신한라이프의 초대 CEO에는 성대규 신한생명 사장이 선임됐다. 오렌지라이프 대표로는 이영종 부사장이 신규 선임된다.

이 부사장은 현재 오렌지라이프 뉴라이프 추진팀장으로, 과거 신한-조흥은행 통합 실무를 담당한 바 있다. 양사는 내년 초부터 성대규 사장을 중심으로 실질적인 '원 펌(One Firm)'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이창구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사장, 서현주 제주은행장, 배일규 아시아신탁 사장, 최병화 신한아이타스 사장, 이기준 신한신용정보 사장, 김희송 신한대체투자운용 사장, 남궁훈 신한리츠운용 사장, 배진수 신한AI 사장은 모두 임기 1년으로 연임 추천됐다.

신한캐피탈 사장에는 정운진 그룹 GIB 사업그룹장이, 신한저축은행 사장에는 이희수 신한은행 영업그룹장이 각각 신규 선임으로 추천됐다.

앞서 한국투자금융지주도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대표이사에 한국투자신탁운용 이석로 부사장을, 한국투자파트너스 대표이사에 황만순 CIO를 각각 임명했다.

이석로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신임 대표는 1988년 옛 동원증권 입사 후 30여 년간 한국투자금융그룹에 몸 담았다.

한국투자금융지주 경영관리실 상무, 한국투자증권 경영기획본부장(전무), 한국투자신탁운용 최고운영책임자(부사장)를 역임하며 합병 등 그룹의 주요 변곡점마다 중요한 역할을 맡아왔다.

황만순 한국투자파트너스 신임 대표는 약사에서 바이오투자 벤처캐피탈리스트로 변신한 첫 사례이자 대표적인 인물이다.

2001년 한국 바이오기술투자를 거쳐 2009년 한국투자파트너스에 합류해 ABL바이오,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 등 바이오기업 투자 및 글로벌 제약산업 육성PEF, 한국투자 Re-Up 펀드 등을 성공적으로 운용해왔다.

아울러 은행권에서는 연말 대규모 감원 한파가 본격화되고 있다. 우리은행 노사는 올해 명예퇴직 실시안에 합의하고 만 54세(1966년생) 이상을 대상으로 지난 16일부터 명퇴 신청을 받는다.

앞서 NH농협은행은 지난달 26~30일 명예퇴직 신청을 접수한 결과, 지난해 신청자(356명)보다 147명이 증가한 503명이 몰렸다.

SC제일은행도 지난 2일까지 상무보 이하 전 직급 중 만 10년 이상 근무한 만 55세(1965년 이전 출생) 이상 직원들을 대상으로 특별퇴직 신청을 받은 바 있다.

또 한국과 미국은 600억달러 규모의 통화스와프 계약을 6개월 연장하기로 했다. 한국은행은 17일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eral Reserve Board, 연준)와 현행 통화스와프 계약을 6개월 연장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한미 통화스와프 계약 만료 시기는 2021년 3월 31일에서 9월 30일로 연장된다. 통화스와프 규모는 기존대로 600억 달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