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년' 김상수 건설협회 회장 “건설산업 활성화 앞장”
'취임 1년' 김상수 건설협회 회장 “건설산업 활성화 앞장”
  • 김홍모 기자
  • 승인 2021.0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대한건설협회 김상수 회장 [사진제공-대한건설협회]

대한건설협회(대표 김상수)은 3월 2일로 취임 1주년을 맞아 “올해에도 건설산업 활성화에 총력 대처하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김상수 회장은 지난해 코로나19라는 감염병 위기와 중대재해처벌법 제정, 유보소득세 도입, 부실벌점제도 강화 등 기업경영의 자율성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법안들로 건설산업을 둘러싼 환경이 녹록치 않았지만 국회, 정부, 언론계 등 주요 인사들을 두루 만나 업계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평을 받는다.

그 결과, 건설수주는 완만한 회복세에 들어섰고 2021년 SOC예산이 전년대비 3.3조원 증액된 26.5조원으로 확정됐으며, 해외건설 수주도 300억 달러를 달성했다.

특히, 김상수 회장은 건설기업의 경영 자율성을 중대하게 침해하는 ’개인유사법인 유보소득세 도입‘ 법안이 철회되어 중견․중소건설기업의 혼란 및 우려를 해소시켰고, 그동안 업계의 지속적인 요망사항이었던 공공공사 공사비 정상화, 민자사업 수주 물량 창출, 발주기관의 불공정 행위 개선, 건설업 생산체계 개편 안정화 등 괄목할만한 소기의 성과를 달성했다. 

하지만 김상수 회장은 "아직까지 건설산업과 건설업계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해야 할 일이 산적해 있다"라며 취임 1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사업을 제시했다.

첫째로 건설업계의 최대 화두인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하여 보완 입법에 앞장 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대로 법이 시행된다면 기업은 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어 기업 경영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국회, 정부를 설득하는 등 다양한 작업을 병행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둘째로 ’제값받고 제대로 일하는 건설환경‘을 조성하여 공공공사 공사비 정상화에도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적정공사비는 건설근로자의 안전과 생명 보장, 양질의 일자리 창출, 우수한 시공품질 제공 등에 기여하기 때문이다. 

셋째로 과거 감염병(메르스, 사스 등)과 금융위기 등 국가적인 경제위기마다 해결사로서 역할을 수행해왔던 SOC투자의 지속적 확대와 110조원 규모의 공공․민간․민자 분야의 건설투자가 차질없이 추진되어 신규 건설물량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넷째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오래되고 낡은 건설산업 규제를 타파하여 디지털 건설기술이 빠른 속도로 건설현장에 접목되도록 하고 업역 폐지에 따른 건설업 생산체계가 조기에 정착화되도록 하여 건전한 건설산업 생태계 조성에도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찾아가는 회원사 서비스 역할에 중점을 두어 회원사의 경영활동 지원 및 고충 처리업무에 한층 더 심혈을 기울일 것이며, 회원서비스 내실화에 주력하고 회원사가 주인이라는 사명감을 갖도록 유관기관의 혁신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