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구독 커머스 신호탄...스마트스토어 판매자에 '정기구독 솔루션' 제공
네이버, 구독 커머스 신호탄...스마트스토어 판매자에 '정기구독 솔루션' 제공
  • 박주연 기자
  • 승인 2021.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네이버가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에게 ‘정기구독 솔루션’ 툴을 새롭게 제공하며 구독 커머스에 신호탄을 쏘아 올립니다.

네이버는 기술과 플랫폼을 바탕으로 SME 및 브랜드사에 온라인 비즈니스에 필요한 기술 솔루션을 모은 '머천트 솔루션'을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스토어 구축, 주문 및 결제 시스템에 이어 쇼핑라이브, 톡톡 같은 마케팅이나 회원관리 툴, 물류 및 정산 등 전방위적인 판매자 기술 솔루션을 고도화하며 커머스 생태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29일부터는 머천트 솔루션에 '정기구독 솔루션'이 추가됐습니다.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에게 ▲사전 고객 알림 ▲자동 결제 ▲배송주기 세팅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 골자입니다. 그동안 고객들의 정기배송 니즈에 자체적으로 수기 대응해왔던 판매자나 운영 여력이 마땅치 않았던 판매자들도 훨씬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정기배송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판매자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정기구독 솔루션을 통해 판매자 효용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반적인 구독 커머스 모델에서 유통사나 플랫폼이 판매자 상품을 사입해 정기배송을 직접 제공하는 모델과 달리, 네이버에서는 판매자가 직접 상품 소비주기나 고객 특성, 스토어 운영 상황에 따른 맞춤형 정기배송 시스템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정기배송을 통한 고정 매출과 구독 회원 유치, 마케팅 기회 확보 등 정기구독 모델을 통한 사업 성장 기회도 판매자가 오롯이 누릴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가능 상품군에는 구매 단계에서 '정기구독' 버튼이 활성화되며, 테스트 기간을 거쳐 8월 중순부터 실 상품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생필품·식품·키즈·뷰티·디지털·건강·꽃배달 카테고리를 운영하는 국내 법인사업자에게 솔루션이 우선 제공되며, 향후 취급 품목과 대상 판매자를 순차적으로 넓혀갈 계획입니다. 

네이버는 다양한 상품 DB와 기술 솔루션들의 결합, 멤버십과의 연계성을 강화해 정기구독 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방침입니다. 

생필품 외에도 꽃·영양제·이유식·반찬 등 네이버가 보유한 폭넓은 상품풀을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확대된 정기구독 경험을 제공하고, 검색 필터와 버티컬 서비스 전시도 강화해 사용자들의 접근성과 편의를 높입니다. 나아가 네이버만의 AI기술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구독 패턴과 취향에 맞춘 구독 상품을 추천할 수 있도록 솔루션 고도화에 힘쓸 계획입니다. 

이윤숙 네이버 포레스트 CIC 대표는 "10억 여개에 달하는 다양한 상품 DB만큼 사용자가 원하는 구매 방식은 천차만별이고, 네이버는 이러한 사용자 니즈에 판매자들이 적극 대응하고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도록 기술을 직접 쥐어드리는 '머천트 솔루션'으로 경쟁력을 갖추고자 한다"며 "더 많은 사용자들을 만나고 매출 향상의 기회를 확보하는 정기구독 모델의 이점을 판매자에게 제공하는 방식으로 구독경제의 범위를 넓히고, 이로 말미암아 사용자에게도 새로운 쇼핑의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