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가 있어도 불편하지 않은 안양시’ 만들기
‘치매가 있어도 불편하지 않은 안양시’ 만들기
  • 성은숙 기자
  • 승인 2022.0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만안치매안심센터, 2022 상반기 치매관리 지역사회협의체 회의 개최
▲안양시, 개인형이동수단(PM) 전용 거치대 15개소 설치
▲탄소중립 환경교육, 유치원부터 시작 “찾아가는 기후변화 환경학교” 운영
2022년 상반기 '치매관리 지역사회 협의체’ 회의

[안양=팍스경제TV 성은숙 기자] 경기 안양시 만안치매안심센터는 29일 치매극복 공동 협력을 위한 ‘2022년 상반기 치매관리 지역사회 협의체’ 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치매가 있어도 불편하지 않은 안양시’를 만들기 위한 치매관리사업의 발전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기존에 진행하던 조기검진·등록관리 사업, 쉼터 및 치매예방프로그램 사업, 가족 지원 사업, 공공후견 사업 외에도 지역사회 내 촘촘한 치매 안전망 구축을 위한 지역특화사업 운영 및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에 집중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진행하기로 했다.

치매관리 지역사회협의체 위원은 치매안심센터장인 보건소장을 위원장으로 지역 내 치매유관기관과 단체의 대표자, 치매가족 등 11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만안구는 2021년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이 16.77%로 이미 고령사회에 진입하였으며 추정 치매환자는 약 3678명에 이른다.
이에 따라 만안치매안심센터는 노령인구 및 치매환자의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 내 치매유관기관의 참여와 협력, 자원 연계를 통한 수요자 중심의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지역사회 치매관리협의체를 구성·운영하고 있다.

김명숙 치매안심센터장은 “치매어르신의 시설 입소를 늦추고 어르신이 살던 지역에서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는 안양시”가 되도록 앞으로도 치매유관기관과 긴밀한 협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개인형 이동 수단(PM/Personal Mobility)의 전용 거치대

안양시가 사업비 6000만원을 들여 전동킥보드 등 최근 수요가 늘어나는 개인형 이동 수단(PM/Personal Mobility)의 전용 거치대를 15개소에 설치했다.
전동킥보드 이용자 편의는 물론, 개인형 이동 수단 확산에 따른 길거리 방치 및 무분별한 주차로 인한 시민 불편을 해소하고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기 위함이다.

15개소는 전동킥보드 이용이 특히 많은 범계역 로데오거리, 평촌역 일대, 평촌학원가, 시청사거리, 백영고 사거리, 호계삼거리, 한림대병원 입구 등이다. 총 거치 수량은 123대에 달한다.

시는 거치대 설치에 따른 이용실태를 모니터링 해 설치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최대호 시장은 편리한 이동장치를 이용하는 만큼, 남에게 피하가 가지 않도록 하는 시민의식이 필요하다며, 거치대 확장과 더불어 전동킥보드 올바른 이용 문화 정착에도 노력해야 할 것임을 제기했다.

탄소중립 실천 교육

안양시가 미래 세대인 유치원에서부터 기후변화 인식 및 탄소중립 실천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후변화 환경교육에 주력하고 있다.

탄소중립 이해와 탄소중립 실천 방법을 주제로 운영하는 “찾아가는 기후변화 환경학교”는 지난 4월 선정된 교육대상 300여개 학급을 대상으로 안양시 기후변화 강사가 대상별 눈높이에 맞는 환경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론교육 프로그램은 △유치원(쓰레기 다이어트 놀이를 통한 분리배출 방법 알아보기) △초등 1, 2학년(탄소중립, 지구를 지키는 자원순환) 대상으로 진행되며, 이론교육을 병행한 체험교육 프로그램은 △초등 3학년(탄소발자국을 줄이는 콩나물 키우기) △초등 4학년(환경위기시계 만들기) △초등 5학년(환경을 살리는 EM비누 만들기) △초등 6학년(탄소중립 손수건 만들기) △중학교 1학년(탄소제로 주방 고체세제 만들기)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해하기 어려운 탄소중립의 개념을 이론교육과 함께 체험 활동을 병행하여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어 학생들의 집중도 및 참여도가 높아 학교 측의 호평을 받고 있다.

특히 어려서부터 탄소중립 실천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유치원생을 대상으로도 교육을 하고 있으며 지난 주에는 만안유치원 및 성결대 부속유치원 5개 반을 대상으로 환경교육을 진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