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 인상에 주택 자금 부담 '심화'...금융혜택 제공 단지로 쏠리는 시선
기준금리 인상에 주택 자금 부담 '심화'...금융혜택 제공 단지로 쏠리는 시선
  • 이정헌 기자
  • 승인 2022.0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이달 13일 기준금리를 종전 1.75%에서 2.25%로 0.5%p 올리는 이른바 ‘빅스텝’ 을 단행했습니다. 한은이 기준금리를 한 번에 0.5%p 올린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특히, 지난 4월과 5월 각각 0.25%p 인상한 데 이어 3회 연속 기준금리를 인상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 한국은행 '빅스텝' 2%대 기준금리 시대 돌입...부동산 금융혜택 단지 '각광'

이번 ‘빅스텝’ 조치로 인해 국내 기준금리는, 지난 2015년 이후 약 7년 만에 2%대를 돌파했습니다. 지난 2020년 5월부터 지난해 7월까지 14개월 연속 0.5%대의 초저금리 기조를 유지한 것을 감안하면 단기간 내 급등한 것입니다. 올 연말까지 추가적인 기준금리 인상 조치가 예견되는 만큼, 상대적으로 대출 규모가 큰 부동산 시장 수요자들의 자금 부담도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중도금 무이자나 이자 후불제 등 각종 금융혜택이 각광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분양가의 60%에 해당하는 중도금은 일반적으로 대출 액수가 많아 납입해야 하는 이자 금액도 큰 편입니다. 반면, 중도금 무이자 혜택이 제공되는 단지는 건설사나 시행사 측에서 이자를 부담하게 돼, 수요자들의 자금 부담을 낮출 수 있습니다. 

실제, 부동산 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이달 제주 서귀포시에서 공급된 ‘칸타빌 제주에듀’ 오피스텔은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는 점이 입소문을 타며, 14실 모집에 97명이 청약을 접수, 평균 6.93대 1로 청약을 마쳤습니다. 한달 앞서 6월 서울 동대문구에 공급된 ‘신설동역 자이르네’ 오피스텔 역시 95실 모집에 3988건이 접수됐습니다. 중도금 60% 이자 후불제 및 시스템 에어컨 무상 제공 등의 혜택을 제공한 것이 인기 요인으로 꼽힙니다. 

부동산 전문가는 “한국은행의 금리인상 발표와, 정부의 6.21 부동산 대책에 따른 분양가 상승 기조가 맞물리면서 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모습”이라며 “최근 중도금 무이자 대출 등 다양한 금융혜택을 제공하는 단지가 인기를 끄는 이유 역시 수요자들의 자금 부담을 낮춘 것이 주효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 '내 집 마련' 부담 낮춰 수요자 '눈길'...전국 금융혜택 제공 주요 단지는?

이러한 가운데,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금융혜택을 제공하는 단지 공급이 활발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인시그니아 반포' 투시도 [사진제공=현대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은 서울 서초구 방배동 일원에 조성하는 ‘인시그니아 반포’를 공급 중입니다. 오피스텔 148실 및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되며, 이 중 상당수가 전용 84㎡ 타입으로 공급됩니다. 수요자들의 자금 부담을 낮추기 위해 중도금 대출 혜택이 제공되며, 회차별로 1~2회차 중도금 이자 후불제 ∙ 3~5회차 중도금 무이자 등이 적용됩니다.
 
KCC건설은 경기도 하남시 망월동 일원에서 ‘미사 아넬로 스위첸’을 선보였습니다. 오피스텔 전용 449실 및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됩니다. 단지 인근에 미사호수공원 등이 위치해 주거환경이 쾌적하며, 중도금 무이자 대출이 가능합니다.

지산종합건설은 대전 서구 용문동 일원에서 ‘용문역 리체스트’를 공급 중입니다. 아파트 88가구 규모로 조성됩니다. 주변 시세 대비 합리적인 분양가가 책정된데다, 중도금 전액 무이자 혜택이 제공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