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대한민국 반도체 초격차 위한 '기술 스타트업 지원' 강화
산업은행, 대한민국 반도체 초격차 위한 '기술 스타트업 지원' 강화
  • 박현성 기자
  • 승인 2022.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산업은행 벤처금융본부의 반도체 분야 스타트업 지원사례
[자료제공=산업은행]

산업은행은 지난 9월 14일 회장 취임 100일 기자 간담회에서 발표한 ‘대한민국 경제 재도약 프로젝트’ 중 반도체 산업 금융지원의 일환으로 반도체 생태계 내 유망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 확대할 것이라고 25일 밝혔습니다.

그동안 산업은행은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반도체 분야 스타트업에 꾸준한 투자를 해왔습니다. 2017년 11월, 스케일업금융실로부터 20억원의 초기 투자를 유치한 ㈜파두가 국내 대표 반도체 설계 전문기업으로 성장하는 등 산업은행의 반도체 분야 투자가 최근 긍정적인 결실로 돌아오고 있습니다.

파두는 ’15.6월 서울대 공대 ‘메모리 및 스토리지 구조연구실’ 출신 남이현 대표와 ‘베인앤컴퍼니’ 출신 이지효 대표가 공동 설립한 기술 기반 스타트업으로, 메모리 기반 저장장치(SSD) 컨트롤러 설계가 핵심 사업입니다.

파두가 설계한 SSD 컨트롤러는 SK하이닉스를 통해 미국 SNS 기업 ‘메타(옛 페이스북)’에 공급되는 등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2022년 9월 코스닥상장을 위한 기술성평가에서도 국내 팹리스 기업 중 최고 평가등급인 AA, A 등급을 부여받았습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내년으로 예상되는 파두의 코스닥 상장을 통해 양호한 투자수익 회수 및 새로운 유망 스타트업에 대한 재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더해 산업은행은 국내 유일의 반도체 통합 설계자산(IP) 개발 스타트업인 오픈엣지테크놀로지㈜에 2회에 걸쳐 총 50억원을 투자해 오픈엣지테크놀로지㈜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AI 반도체 IP 설계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오픈엣지테크놀로지는 삼성전자, 마이크론 등 글로벌 기업을 고객사로 두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올해 1월에는 예비기술성평가에서 AA 등급을 획득했습니다. 또 올 9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해 글로벌 시장 진출의 기반을 강화하고 있다.

산업은행은 지금까지 AI 반도체를 설계하는 ▲리벨리온㈜ ▲㈜딥엑스 ▲㈜퓨리오사AI 설계된 반도체를 파운드리가 생산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세미파이브 등 팹리스에서 디자인하우스까지 반도체 밸류체인 내 기술기반 스타트업에 대한 전방위적 지원을 해왔습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향후에도 국내 반도체 산업의 초격차를 이끌 수 있는 혁신 유망기업을 지속 발굴하고 금융지원을 통해 기술패권 경쟁 선도와 초저성장 극복에 기여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