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년 만에 돌아온 국민 게임 '스타크래프트'
19년 만에 돌아온 국민 게임 '스타크래프트'
  • 오진석 기자
  • 승인 2017.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뉴스&이슈 : 다나와 류희범 매니저

[팍스경제TV 오진석 기자]

(앵커) 여러분들은 게임 즐겨하시는지요. 지금의 사오십대 직장인들도  한 때는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에 푹 빠졌던 기억이 있으실텐데요.

이 게임이 나온 지 벌써 20년이 다 됐습니다. 오늘의 뉴스앤 이슈 업그레이드되어서 돌아온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와 가전 시장 얘기 해보겠습니다.

다나와의 류희범 매니저와 함께합니다.

 

(앵커) 19년 만에 돌아온 국민 게임 '스타크래프트'. 무엇이 바뀌었습니까?

(류희범) 이번에 출시된 스타크래프트는 종전 출시되었던 스타크래프트의 화질을 초고화질로 개선한 리마스터링 버전입니다. 즉, 신작이 출시된 것은 아니고, 이전과 같은 게임이지만 그래픽만 다소 개선되었다고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업계의 반응은 뜨겁습니다. 지난달 30일 열린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출시 기념 행사에는 약 1만여 명이 운집해 성황을 이뤘고요. 유튜브, 아프리카TV 등 동영상 플랫폼에서도 전·현직 프로게이머들이 진행하는 스타크래프트 방송의 인기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또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를 과거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에게 배울 수 있는 유료 오프라인 강의도 등장했습니다.

이는 스타크래프트가 단순히 게임을 넘어 시대를 상징했던 하나의 대표적인 문화컨텐츠였기 때문에 가능한 현상이 아닌가 싶습니다.

 

(앵커) PC 및 주변기기 판매업체들, 리마스터 출시 영향은 있었나요?

(류희범) 지난 8월 15일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버전이 정식 출시되었는데요, 같은 시기 CPU의 판매량이 다소 상승했습니다. 다나와 자료에 따르면 8월 3주 CPU의 판매량은 8월 1주 대비 19% 증가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출시에 맞춰 PC를 업그레이드하는 수요가 있었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고요.

업계에서는 이런 추세에 맞춰 아예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맞춤형 PC를 제작해 판매하거나, 게임 플레이어에 최적화 된 키보드, 마우스 헤드폰 등을 출시하기도 하는 상황입니다.  

(앵커) 리마스터를 즐기기 위해 어느 정도 사양의 PC가 필요한가요?

(류희범) 앞서 말씀 드렸지만 이번에 출시 된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는 종전 출시되었던 스타크래프트의 화질만 개선한 게임입니다. 때문에 고사양의 PC가 필요하지는 않고요. 듀얼코어 CPU가 내장된 보급형 PC 정도로도 충분히 게임을 구동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새로 구입한 지 3년이 되지 않으셨다면 가정 내 PC로도 게임을 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무선 진공청소기(상중심 청소기), 물걸레 청소기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100만원에 달하는 무선 핸디스틱 청소기가 국내에 속속 출시되고 있다는데 시장규모, 시장 점유율은?

(류희범) 먼저 무선 핸디스틱 청소기가 어떤 건지부터 설명을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통상 선이 없는 청소기는 사용하기는 간편하지만 흡입력이 약하다는 인상이 있는데요. 최근 출시되고 있는 막대기 모양의 무선 청소기는 종전 50~60와트 수준인 흡입력을 100와트 이상까지 끌어올리며 강력한 흡입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 무게중심이 헤드가 아닌 손잡이 쪽에 실려 있어 힘이 약한 여성이나 어린이도 청소기를 위로 들어올리기 쉽게 설계돼 있습니다.

이 시장은 다이슨의 V8 이라는 제품이 국내 출시된 이후 만들어졌고요. 이후 LG전자에서 코드제로라는 브랜드를 출시하며 급격하게 커졌습니다. 시장조사기관 GfK코리아 자료에 따르면 상반기 핸디스틱 청소기의 판매량 비중은 전체 진공청소기 시장 중 40% 정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앵커) 어떤 제품들이 있고, 제품의 특성은 어떻게 되나요?

(류희범) 국내 시장은 현재 외산 제조사인 다이슨과 국내 제조사인 LG전자가 양분하고 있습니다. 각각 V8과 A9이라는 제품을 출시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두 제품 모두 100와트 이상의 높은 흡입력과 40분 이상 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배터리가 장점입니다.

이 밖에 중국의 다이슨이라고 불리는 디베아의 ‘F6’라는 제품이 10만원 대의 가격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가격은 상대적으로 저렴하지만, 아무래도 위 제품 대비해서는 성능이 다소 떨어진다는 평입니다.

 

(앵커) 무선 청소기 구매 시 따져볼 점이 무엇이 있을까요?

(류희범) 이 제품들의 가격대는 낮게는 20만원 대, 높게는 130만원에 육박하는 제품도 있어 기존 청소기보다는 상당히 비싼 편입니다. 무선 제품의 경우 아무래도 같은 급의 유선 청소기보다는 흡입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강력한 흡입력이 필요하신 경우라면 유선 청소기도 같이 염두에 두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앵커) 물걸레 청소기 판매량이 이례적으로 급상승했다고요?

(류희범) 네, 다나와 자료에 따르면 8월 2주 물걸레 청소기의 판매량이 전 월 1주 대비 113% 증가하며 2배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갑작스런 판매량 상승의 원인을 ‘이효리 효과’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최근 이효리씨가 TV 프로그램에서 물걸레 청소기를 사용하는 장면이 수 차례 노출되며 화제를 모았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포털 사이트 내 육아 커뮤니티 등에선 최근 이효리씨가 사용한 물걸레 청소기와 연관지어 물걸레 청소기 제품의 추천을 요청하는 게시글이 크게 늘어났다고 합니다. 영향력 있는 연예인이 유통시장에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인 듯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