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장들 "2금융권 신용 유지에 협조"...기업어음 등 매입
은행장들 "2금융권 신용 유지에 협조"...기업어음 등 매입
  • 박현성 기자
  • 승인 2022.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사진제공=금융위원회]

은행장들이 제2금융권의 신용 유지에 최대한 협조하고, 기업어음(CP)과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매입 등을 통해서 시장 안정에 힘쓰기로 했습니다.

9일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은행연합회 및 20개 은행과 함께 금융시장 안정을 위한 은행장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김 위원장과 은행장들은 이날 회의에서 최근 금융시장 상황을 평가하고 전망했습니다.

또 은행권의 시장안정 역할 및 향후계획, 자금조달·운용 관련 애로사항 및 해소방안 등을 논의했습니다. 은행장들은 은행권이 자금 시장 안정을 위해 은행채 발행을 최소화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와 함께 CP, ABCP, 전단채 매입 및 환매조건부채권(RP) 매수, 머니마켓펀드(MMF) 운용 규모 유지 등을 통해 자금 시장에 유동성 공급을 지속하는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은행장들은 5대 금융 지주의 95조원의 지원 계획 중 90조원이 은행을 통해 집행될 예정이라면서, 제2금융권의 크레딧라인 유지에 어려움이 없도록 은행권이 최대한 협조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CP, ABCP 등도 매입해 단기자금 시장 안정을 위한 역할을 하기로 했습니다. 5대 시중은행의 경우 10월 한 달간 CP, ABCP, 전단채 4조3000억원, MMF 5조9000억원, 특은채와 여전채 6조5000억원을 매입했습니다.

아울러 이들은 제2금융권의 자금 조달이 어려워지지 않도록 시장 상황을 최대한 고려할 방침입니다. 또 자금이 실물 경제와 금융 시장에서 선순환할 수 있게 하고 취약 차주 지원 등에도 힘쓰기로 했습니다. 

김광수 은행연합회장은 "은행들이 금융권에서 가장 넓고 깊게 보면서 다른 금융권과 협조해 나가는 상황이라고 생각하면서 관심을 갖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자금 흐름의 물꼬를 트는 데 있어 정부의 시장 안정 대책과 은행의 노력이 결합하면 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자금 지원 및 채권·단기자금시장 안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그는 유동성커버리지비율(LCR) 규제 정상화 유예 조치와 예대율 규제 완화 조치를 한 데 이어 증권시장 안정펀드의 출자금에 적용하는 위험 가중치도 코로나19 때와 동일하게 하향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