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노조 "지방이전안 날치기 제출…법적 대응"
산업은행 노조 "지방이전안 날치기 제출…법적 대응"
  • 김하슬 기자
  • 승인 2023.0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산업은행 CI
산업은행 CI

산업은행 노동조합(이하 산은 노조)이 28일 사측이 본점 지방이전 방안을 노사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결의해 행정절차를 추진하고 있다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습니다.

산은 노조는 이날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석훈 산은 회장은 노조가 요청한 지방 이전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노사 공동 태스크포스(TF) 설립을 거부하고 직원 2800여명이 반대 서명을 했음에도 일방적으로 지방이전기관 지정안을 결의했다"고 밝혔습니다.

노조 관계자는 "산은 이전 방안은 본점을 이전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 이사회 결의를 거쳤어야 함에도 강 회장은 사외이사들이 부산 이전을 거부할 것이 두려워 이사회가 아닌 경영협의회를 통해 결의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노조는 이와 관련해 경영협의회 결의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하는 등 법적 대응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그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노사 협의를 거쳐 이전방안을 제출하라고 안내했음에도 아무런 협의 없이 은행 외부 밀실에서 날치기로 지정안을 처리했다"며 "법적·절차적 하자가 있는 사측의 이전 방안이 그대로 통과된다면 금융위원회 등 담당 부처에도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산은은 전날 경영협의회를 연 뒤 지방이전기관 지정 절차를 밟기 위한 검토 보고서를 금융위에 제출했습니다.

산은은 지방이전기관 지정 작업과 함께 5월까지 '산은 정책금융 역량 강화방안 마련을 위한 컨설팅'을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