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 플랜트·건설 특화 ‘대화형 AI’ 개발
현대엔지니어링, 플랜트·건설 특화 ‘대화형 AI’ 개발
  • 전형섭 기자
  • 승인 2023.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한대희 현대엔지니어링 스마트기술센터장(왼쪽 여섯 번째)과 최은진 젠티 대표(왼쪽 다섯 번째) 등 참석자들이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대표 홍현성)이 지난 29일 인공지능 연구개발 스타트업 ‘젠티(대표 최은진)’와 ‘플랜트·건설 분야 특화 대규모 언어 모델(LLM) 연구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LLM은 언어 이해·생성 등 인간과 유사한 언어를 처리하고 생성할 수 있는 인공지능 모델입니다. 잘 알려진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인 챗GPT의 핵심 기술입니다.

이번 업무 협약 체결에 따라 현대엔지니어링은 플랜트·건설 분야의 데이터와 지식 정보 제공을 담당합니다. 젠티는 인공지능 언어모델 연구 개발을 맡습니다. 완성된 LLM을 업무에 활용하기 위한 어플리케이션은 양사가 공동 개발합니다.

LLM과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완료되면, 사용자는 간단히 질문을 입력하는 것만으로 정제된 데이터나 문서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배관용접물량 산출 방법 알려줘”라는 질문을 입력하면 “용접물량 산출은 재질별, 용접 타입 별로 구분해야 하며~”라는 답변이나 정리된 문서, 기술적 조언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향후 개발된 LLM이 업무에 적용될 경우 ▲정보검색 시간 단축 등 생산성 향상 ▲보고서, 문서 자동생성 등 업무 효율화 ▲리스크 분석, 기술적 의사 결정 등 업무 지원체계 확립 ▲임직원 교육 시스템 구축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당사 연구개발 조직인 스마트기술센터는 전사적 차원의 업무 효율성 향상을 위해 디지털 전환 및 IT 인프라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에 연구 개발 협약을 체결한 LLM 외에도, 데이터 자산 등을 바탕으로 각 업무 절차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스마트플랫폼을 구상하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젠티는 자연어 처리기술을 기반으로 문서 내 정보를 정형화된 데이터로 추출해주는 문서이해솔루션(DOCUN)을 주력으로 하는 인공지능 연구개발 스타트업입니다.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최한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에서 문자인지, 자연어 처리 분야 1위를 석권하며 3년 연속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