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오건영 국제재무설계사 “K콘텐츠·바이오가 경제 성장 동력"
[인터뷰] 오건영 국제재무설계사 “K콘텐츠·바이오가 경제 성장 동력"
  • 이수연 기자
  • 승인 2023.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앵커]

중동발 리스크 등 하반기 경제상황이 녹록치 않습니다. 어디에 어떻게 투자하는게 좋을지 궁금하실 겁니다. 

재무설계사들은 하반기 경제를 어떻게 볼까요? 오건영 CFP를 이수연 기자가 만났습니다. 

 

[기자]

한국FPSB의 금융교육 유튜브 콘텐츠 '재화담'이 쉽고 흥미로운 내용들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올해 '재화담' 시즌2에선 신한은행 WM사업부 팀장이자 국제재무설계사인 오건영 CFP가 참여해 글로벌 경제를 진단했습니다.

거시경제 금융강사로도 유명한 오건영 CFP를 만나 우리 경제를 분석하고,'재화담' 콘텐츠의 주요 내용 등에 대해 들어봤습니다.

 

Q. '재화담' 진행자 오건영 CFP 모셨습니다. 간단히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오건영 CFP]

안녕하세요. 오건영 팀장이라고 합니다. 신한은행에서 지금 근무를 하고 있고요. 2008년에 CFP 자격을 취득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참 저한테는 참 좋은 기회였는데요. 재화담 2기에 MC로 활동을 할 수 있었습니다.

Q. 하반기 경제 침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 어떻게 진단하시나요.

[오건영 CFP]

지금 질문해 주신 것의 핵심이 뭐냐면 '경기 침체가 찾아올까요?'(인데요.) 만약 모두가 거기에 대해서 고민을 하고 있다면, 그에 대한 다른 대비가 진행이 되고 그럼 경기 침체를 뒤로 미룰 수가 있습니다. 정해져 있는 미래가 있는 건 아니고요. 앞으로 나타날 수 있는 미래에 대해서 우리가 대응해가는 과정이 되겠죠.

여기서 추가로 하나만 더 말씀드리면 만약에 경기 침체라는 건 없다고 하면서 모두들 방만하게 생각을 하고 있다(면) 지금 높아진 금리와 물가가 다시 한 번 우리한테 경기 침체에 대한 위협을 굉장히 커지게 만들 수도 있겠죠. 그래서 여러 가지 가능성들이 열려 있습니다. 경기 침체 역시 그런 가능성 중에 하나로 감안을 하고 이렇게 대응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 앞으로 한국 경제 성장의 동력이 될만한 분야를 꼽는다면 무엇일까요.

[오건영 CFP ]

저는 콘텐츠의 경우, 굉장히 파괴력이 강하다(고 생각해요.) 해외에서도 옛날과 5~6년 전하고 비교해도 K-콘텐츠가 갖고 있는 힘은 엄청 강한 것 같아요. 그리고 두 번째로 바이오 쪽에서 좀 우리나라도 힘을 좀 받을 수 있는 부분이 있지 않을까 생각해요. 화장품도 거기에 들어갈 수가 있고요.

 

Q. 올해 진행하신 '재화담'의 콘텐츠에서 특별히 주안점을 둔 부분이 있나요.

[오건영 CFP]

실제 우리가 CFP의 재무설계를 할 때 되게 중요한 요소 중에요 금리와 물가가 들어가요. 왜냐하면 내가 미래 먼 미래에 부동산을 산다든지 아니면 먼 미래에 차량을 구입한다든지 아니면 결혼을 한다든지 이(모든 경우에) 자금 마련이 필요하잖아요. 근데 지금(현재 시점) 입장에서 생각하면 지금 예를 들어서 5억짜리다. 그럼 10년 후에도 그게 5억일까요? 아닐 수 있죠. 왜냐하면 물가가 올라가잖아요. 그래서 물가 상승이라는 걸 바라봐야 되는 거고 그 물가가 올라가는 것 이상으로 빠르게 따라 올라가야 재무 목표를 달성할 수가 있겠죠.

Q. PB컨설팅 업무도 하고 게시는데 재무설계를 위한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오건영 CFP ]

CFP분들을 통해서 재무설계에 대한 상담을 한 번 정도씩 받아보고 고민을 한번 충분히 결국에는 단기에 큰 돈 번다는 그런 약간의 도박성의 투자들보다는 긴 관점에서 긴 호흡에서 내 삶을 설계해 나간다는 그런 그림으로 접근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