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연합회, 차기 회장에 조용병 전 신한금융 회장 내정
은행연합회, 차기 회장에 조용병 전 신한금융 회장 내정
  • 김부원
  • 승인 2023.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 [사진=신한금융]
 [사진=신한금융]

은행연합회 차기 회장으로 조용병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이 내정됐습니다. 은행연합회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는 16일 세 번째 회의를 열고 만장일치로 5명의 회장 후보군 가운데 조 전 회장을 최종 후보로 선정했습니다.

조 내정자는 1957년 대전 출생으로 대전고와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했고, 1984년 신한은행에 입행했습니다. 이후 뉴욕지점장과 리테일부문장 부행장,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사장, 신한은행장을 거쳐 신한금융지주 회장(2017년 3월∼2023년 3월)을 역임했습니다.

회장직 3연임(3번째 임기)도 유력해 보였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8일 조 내정자를 포함한 신한금융지주 차기 회장 후보 3명의 최종 프레젠테이션 발표 당일 "사모펀드 사태와 관련해 총괄적으로 책임을 지겠다"면서 스스로 물러났습니다.

앞서 10일 공개된 회추위의 후보 명단(가나다 순)에는 박진회 전 한국씨티은행장, 손병환 전 NH금융지주 회장, 윤종규 현 KB금융지주 회장, 임영록 전 KB금융지주 회장, 조용병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 조준희 전 기업은행장이 포함됐습니다.

이들 중 윤 회장은 명단 발표 당일 오후 스스로 후보에서 빠지겠다며 고사 의사를 밝혔습니다. 은행연합회는 오는 27일 23개 회원사 대표들이 참석하는 총회를 열고 조 내정자의 회장 선임을 확정할 예정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