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역세권 개발사업, 지원·상업·단독주택용지 등 이달 2차 공급
양주역세권 개발사업, 지원·상업·단독주택용지 등 이달 2차 공급
  • 전형섭 기자
  • 승인 2023.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저용량]'양주역세권 개발사업' 조감도
양주역세권 개발사업 조감도

고금리 기조와 부동산 침체 시장이 이어지면서 투자자들의 ‘옥석 가리기’ 현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20일 국토교통부와 한국부동산원이 공개한 ‘2023년 3분기 전국 지가변동률 및 토지거래량’에 따르면 올 3분기 전국 지가는 0.3% 상승했습니다. 이는 2분기 0.11% 대비 0.19% 상승한 것이며 특히 수도권의 상승세가 돋보였습니다.

수도권 지역의 지가 상승률은 2분기 0.14% 대비 2배 이상 높은 0.39%를 기록했습니다. 서울은 0.11%에서 0.44%, 경기는 0.16%에서 0.36%로 대폭 올랐습니다. 지난해 4분기부터 하락한 지가 변동률은 올해 2분기를 끝으로 현재 전국적으로 상승 중입니다. 특히 수도권을 중심으로 지가 상승률이 높아진 것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평가입니다.

통상적으로 서울의 지가 변동률 회복세는 국내 부동산 경기가 회복하고 있다는 것을 엿볼 수 있는 지표가 됩니다. 경기도의 지가 회복세는 수요자들이 보다 안정적으로 부동산 시장에 참여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올해 3분기에는 반도체 특화 단지로 지정된 용인시 처인구의 지가 상승률이 2.15%로 가장 높았던 만큼 향후 개발 사업 계획이 지정된 지역은 희소성이 높고 미래가치가 높아 지가 상승률이 더 높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양주시가 참여한 프로젝트금융회사(PFV)인 양주역세권개발 피에프브이(주)가 경기 양주시 남방동 일원에 조성하는 ‘양주역세권 개발사업’ 용지를 11월 공급할 계획입니다. 

양주역세권 개발사업은 64만5465㎡ 용지에 주거, 상업·업무·복합·지원시설, 공원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자족 기능을 갖춘 첨단 자족도시로 조성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민관공동으로 조성되는 이곳은 향후 사업지 인근에 들어서는 양주테크노밸리와 함께 양주시의 미래를 이끌어갈 사업지로 평가됩니다.

지난 1회차 분양에 이어 이번에 공급하는 용지는 5만6452㎡입니다. 공급용도별로 ▲상업시설용지 6필지(6229㎡) ▲지원시설용지 3필지(3만9342㎡) ▲단독주택용지 5필지(1만882㎡) 등입니다.

상업시설 용지는 1회차 분양이 성공적으로 마친 후 6필지를 2차 공급합니다. 양주시청이 인접해 있으며 양주역 역세권 용지로 접근성이 우수합니다. 용지 아래에는 업무시설, 위로는 지원시설, 옆으로는 양주테크노밸리가 조성돼 다양한 배후수요를 갖출 전망입니다. 건폐율 70%, 용적률 450%로 5층이상 15층이하로 건립할 수 있습니다.

지원시설 용지는 이번 2회차 분양이 첫 공급입니다. ‘양주역세권 개발사업’의 자족기능을 높이는 각종 생활편의 시설과 지식산업센터, 교육원·연구소 등 교육연구시설 및 업무 시설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양주테크노밸리와 연계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건폐율 70%, 용적률 400%로 최고 10층까지 건축이 가능합니다.

단독주택용지는 1회차 분양 이후 이번에 5필지가 공급됩니다. 용지 인근에 공공청사, 학교, 근린공원 등이 들어섭니다. 건폐율 60%, 용적률 180%로 4층 이하로 건축이 가능하며 블록형 단독주택용지는 필로티 포함 3층 이하로 건립할 수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양주역세권 개발사업 내 용지 분양에는 지난 1회차에 이어 많은 디벨로퍼들이 분양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며 “대부분의 용지가 이미 분양이 완료돼 입지가 더 뛰어난 용지를 분양 받기 위해 입찰 열기가 뜨거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모집 공고일은 오는 11월 말 예정돼 있으며, 입찰은 내년 1~2월에 진행될 계획입니다. 용지 입찰은 한국자산관리공사가 운영하는 전자자산처분시스템(이하 온비드)를 이용해 전자입찰방식으로 진행하며 최고가 경쟁입찰 방식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