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이순형 세아그룹 회장 "강점은 더 발전시키고 약점은 강점으로 키워 나가야"
[신년사] 이순형 세아그룹 회장 "강점은 더 발전시키고 약점은 강점으로 키워 나가야"
  • 배석원 기자
  • 승인 2024.0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이순형 세아그룹 회장 [사진=세아그룹]

세아그룹 이순형 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지속가능한 생존력 강화'를 강조했습니다.

이 회장은 신년사에서 "위기(危機)라는 말에 위험과 기회의 뜻이 동시에 숨어있듯, 우리는 거센 외풍 속에서도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이며 이를 위해 여하한 환경에서도 견디어 낼 수 있는 지속가능한 생존력을 확보하고 강화하는데 전력을 기울여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우리의 현 위치를 다시금 냉철히 점검하여 강점은 더욱 발전시켜 독보적인 경쟁력으로 입지를 확고히 하고 약점은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또 다른 강점으로 키워 나가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미래에 대한 준비에도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면서 "AI기술 발전과 급격한 확산은 일하는 방식과 생산성에 큰 변혁을 가져오고 있으며, 이를 적재적소에 잘 활용하는 능력이 기업 경쟁력의 핵심이 될 날이 머지않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세아의 모든 업무와 다양한 제조공정에서 AI기술 활용도를 높여나갈 수 있도록 관련 R&D를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안전한 사업장 구현을 위해 전사적으로 노력을 배가해 나가야 하겠다"면서 "안전에 대해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이라고 당부했습니다.

그는 "무재해 달성은 회사경영에서 최우선 과제로 중요시하고 있으며 이는 일개 담당 부서 책임으로만 돌릴 일이 아닙니다. 세아의 구성원 모두가 자기 일처럼 경각심을 갖고 동참하는 총력적 노력이 요구된다"고 부연했습니다.

끝으로 "불확실성이 지배하는 오늘날이지만 긍정적인 사고와 자신감으로 치열하게 노력하는 자가 승리하는 한 해가 되리라 믿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모아, 생존력을 굳게 다지며 2024년을 100년 세아를 향한 약진의 해로 함께 만들어 나갑시다"고 말했습니다.

다음은 신년사 전문.


세아인 여러분, 2024년, 갑진(甲辰)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상서롭다는 ‘청룡’의 해’ 입니다. 

용은 상상 속의 영물로서 강렬한 이미지와 함께 존귀함과 길조의 상징물로 여겨지곤 하며, 또한 용이 승천하는 모습에서 성취와 도약의 이미지가 떠오르기도 합니다. 2024년 새해, 세아인 여러분도 힘차게 비상하는 용의 기백을 닮아 각자 목표한 바를 성취해 나가기 바랍니다.

올해는 새해를 맞이하는 마음이 그 어느 때보다 무겁게 느껴집니다. 우리 앞에 펼쳐질 현실을 직시하면 다시금 긴장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긍정적인 사고로 희망을 품고 도약의 길을 재촉해야만 합니다.

국내외 경기가 장기침체 국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자국우선주의 확산과 자원의 무기화, 지구상의 각종 분쟁, 급격한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의 폭증, AI 기술발달 가속화 등 새롭게 대두된 수 많은 돌발변수들로 인해 글로벌 통상 환경의 앞날은 불확실성이 나날이 커지고 있는 양상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혼돈이 증폭되고 변화의 바람이 거셀지라도 우리가 쌓아온 역량과 도전정신이 뒷받침 된다면 우리는 이를 거뜬히 극복해낼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위기(危機)라는 말에 ‘위험’과 ‘기회’의 뜻이 동시에 숨어있듯, 우리는 거센 외풍 속에서도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이며 이를 위하여 여하한 환경에서도 견디어 낼 수 있는 “지속가능한 생존력”을 확보하고 강화하는데 전력을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생존력을 높이기 위해 우리는 다음의 사항들을 마음 속에 각인해야 합니다. 

먼저, 우리의 현 위치를 다시금 냉철히 점검하여 강점은 더욱 발전시켜 독보적인 경쟁력으로 입지를 확고히 하고, 약점은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또 다른 강점으로 키워 나가야 합니다.

미래에 대한 준비에도 소홀함이 없어야 합니다. AI기술의 발전과 급격한 확산은 일하는 방식과 생산성에 큰 변혁을 가져오고 있으며, 이를 적재적소에 잘 활용하는 능력이 기업 경쟁력의 핵심이 될 날이 머지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세아의 모든 업무와 다양한 제조공정에서 AI기술의 활용도를 높여나갈 수 있도록 관련 R&D를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울러, 오늘 날 여러 형태로 무역장벽이 높아지는 가운데, 세계 도처에 진출해 있는 세아의 해외사업장에 대한 유용성이 커지고 있는 바, 이들에 대한 경영자원의 지원과 협력을 한층 긴밀히 하여 현지 시장에의 빠른 안착과 경쟁력 확보로 세계시장에서 세아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그룹의 지속성장을 견인하는 주역으로 발돋움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안전한 사업장 구현을 위해 전사적으로 노력을 배가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안전에 대하여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입니다. 무재해 달성은 회사경영에서 최우선 과제로 중요시하고 있으며 이는 일개 담당 부서의 책임으로만 돌릴 일이 아닙니다. 세아의 구성원 모두가 자기 일처럼 경각심을 갖고 동참하는 총력적 노력이 요구됩니다. 

불확실성이 지배하는 오늘날이지만 긍정적인 사고와 자신감으로 치열하게 노력하는 자가 승리하는 한 해가 되리라 믿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모아, 생존력을 굳게 다지며 2024년을 100년 세아를 향한 약진의 해로 함께 만들어 나갑시다. 

2024년 새해, 용맹스럽고 강인하게 어두운 밤하늘을 뚫고 비상하는 청룡의 모습처럼, 우리들 앞길에 드리워진 불확실성을 거두어 내고 힘차게 전진합시다.

세아가족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보람찬 한 해를 만들어 나가시기 바랍니다.

2024년 새해 아침
세아그룹 회장 이순형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