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가상자산시장] 제도권 진입 성큼...반감기‧ETF 승인‧美대선에 주목
[2024년 가상자산시장] 제도권 진입 성큼...반감기‧ETF 승인‧美대선에 주목
  • 한상현 기자
  • 승인 2024.0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가상자산 제도권 진입 성큼...규제 불확실성 완화 기대감↑
블록체인 통한 금융의 디지털 전환...핵심은 ‘토큰화 기술’
비트코인 가격 최대 관심사...반감기‧ETF 승인‧美대선 주목

올해 가상자산의 제도권 진입이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전망입니다. 특히 ‘가상자산 이용자보호법(가상자산 이용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시행을 앞두고 규제 불확실성이 해소될 거란 기대감이 높습니다. 금융과 블록체인 기술 결합을 통해 가상자산이 더 대중화될지도 관심사입니다. 아울러 올해 비트코인 가격을 결정할 요인으로 반감기‧ETF 승인‧美대선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가상자산 제도권 진입 성큼...규제 불확실성 완화 기대감↑ 

5일 가상자산업계에 따르면 가상자산시장의 이용자 보호와 불공정거래 행위를 규제하는 '가상자산 이용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만큼, 올해 가상자산 규제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관련 법안은 오는 7월 시행될 예정입니다.

규제 불확실성이 완화되면 가상자산의 구조적인 할인 요인이 해소됩니다. 즉, 가격이 본질적 가치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또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의 출시도 관심사입니다. 해당 상품이 나온다면 기관투자자와 금융기관들의 산업 진출도 가속화될 수 있습니다.

가상자산은 주식시장과 달리 다양한 거래소에서 거래됩니다. 따라서 기관 거래 규모 수준에서 유동성 문제가 생깁니다. 하지만 가상자산 금융상품을 활용한다면 유동성 문제에서 자유로워지고, 인프라 없이 쉽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투자자 보호나 규제 문제에서 안전합니다.

아울러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이후 다양한 가상자산 금융상품이 개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임민호 신영증권 연구원은 “향후 금융기관들은 실물자산 토큰까지 투자 대상을 확장할 가능성이 높다”며 “실물자산 토큰은 2030년까지 4조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토큰증권은 분산원장기술을 활용해 자본시장법상 증권을 디지털화한 것입니다. 금융위원회는 "증권을 음식, 증권 발행 형태를 그 음식을 담는 그릇으로 비유할 수 있다"며 "토큰증권 발행(STO) 허용은 새로운 그릇을 만들어 음식 특성에 잘 맞는 그릇을 선택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블록체인 통한 금융의 디지털 전환...핵심은 ‘토큰화 기술’

토큰화는 인프라나 자산에 대한 권리를 블록체인상에 올리는 것입니다. 다양한 자산의 권리를 토큰화 기술을 통해 발행·유통할 수 있습니다. 또 자산을 탈중앙화 금융(DeFi)과 연계할 수도 있습니다. 금융기관들은 금융의 디지털 전환이란 측면에서 토큰화 기술을 금융의 미래로 주목하고 있습니다.

토큰화 기술은 금융자산과 금융 인프라를 디지털화해 거래 비용 절감, 투명성 제고, 유동성 확대 등 기존 금융 시스템의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임민호 연구원은 "10년 안에 자본시장 상당 부분이 분산원장기술(DLT) 기반 인프라를 통해 처리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출처=신영증권]
[출처=신영증권 리서치센터]

금융에서 블록체인의 활용 사례가 많아질수록 다양한 블록체인이 공존하는 '멀티체인' 흐름이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과거에는 보안성 측면에서 단일 블록체인을 더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JP 모건 같은 대형 금융기관들은 자체 블록체인을 구축해 스테이블코인, 결제 시스템 등 고유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향후 블록체인 대중화를 위해서는 멀티체인 형태가 필수적이며 블록체인 간 상호 운용성이 중요합니다. 임민호 연구원은 블록체인 간 상호 운용성에 있어 가장 주목받을 기술로 ‘크로스체인 메시징 프로토콜’을 꼽았습니다. '크로스체인 메시징' 방식은 블록체인 간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산 이동뿐 아니라 신원 확인 등 다양한 분야로 응용될 수 있습니다. 임민호 연구원은 팍스경제TV와의 인터뷰에서 “크로스체인 메시징 기술은 여러 기관에서 실험‧연구 중인 기술”이라며 “금융 분야에서 상용화하기까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돼 문제점을 말하기에는 시기상조”라고 전했습니다.

◆ 비트코인 가격 최대 관심사...반감기‧ETF 승인‧美대선 주목 

물론 최대 관심사는 비트코인 가격의 향방입니다. 올 상반기 비트코인 반감기와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하반기에는 미국 대선이 비트코인 수급에 영향을 줄 핵심 요인입니다. 최윤영 코빗 리서치센터 연구원과 임민호 연구원은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에 대해 같은 전망을 내놨습니다.

두 연구원은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이 다가오는 오는 10일 전 결론이 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임민호 연구원은 “비트코인 현물 ETF 발행사들은 모두 유사한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SEC는 규제 불균형을 피하기 위해 신청된 ETF들을 일괄적으로 승인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비트코인 반감기 시기는 올해 4월이 예상된다”며 “반감기 이후 비트코인 채굴 보상은 현재 6.25BTC의 절반인 3.125BTC로 줄어들게 된다”고 밝혔습니다. 비트코인 채굴 보상이 줄어들면 비트코인 공급도 같이 줄어들기 때문에 가격이 상승할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신영증권 리서치센터]

또 가상자산시장에는 현 미국 정권 입장보다 차기 정권에 대한 기대가 반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화당 후보가 당선된다면 바이든 대통령 재선보다 가상자산 시장에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될 전망입니다. 특히 '대선 풍향계'인 미국 첫 경선 아이오와 코커스는 시장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한편, 가상자산 규제 도입 및 전통 금융기관 진입과 관련한 지난해 주요 이슈로 유럽의 MiCA 통과(4월), 일본의 Web3.0 백서 발간(4월), 중국의 홍콩 가상자산 시장 개방(6월) 등이 있었습니다. 국내에선 토큰 증권 가이드라인(2월), '가상자산 이용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통과(6월)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