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굴착기 조종 해보니 자격증 취득 쉬웠다"...HD현대사이트솔루션 버츄얼트레이닝센터 가보니
[영상] "굴착기 조종 해보니 자격증 취득 쉬웠다"...HD현대사이트솔루션 버츄얼트레이닝센터 가보니
  • 배석원 기자
  • 승인 2024.0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앵커] 
앞으로 HD현대사이트솔루션 직원들의 굴착기 등 자격증 취득률이 오를 지도 모르겠습니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이 건설 중장비 조종 훈련이 가능한 훈련 센터를 만들었는데, 
올해부터 임직원을 대상으로 본격 운영을 시작합니다. 
배석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굴착기와 휠로더, 굴절덤프트럭 등 RC(Remote Control)모델 건설 중장비가 작업물을 퍼내고, 실어 나르기를 반복합니다. 

이들을 조종하는 건 HD현대사이트솔루션 직원들.

일반 RC 모델처럼 보여도 실제론 그렇지 않습니다.

굴착기에서 사용하는 조이스틱과 유사하게 설계했고, 조작 감도와 중장비의 유압, 작동방식, 조종 좌석까지 
최대한 실제와 같은 느낌을 받도록 만들었습니다.

[인터뷰] 오대진/HD현대사이트솔루션 책임연구원
"저희가 운전석을 구성할 때 가장 염두에 두고 했던 게 실차와의 싱크로율이거든요. 조이스틱의 배치라든지, 텐션감이라든지 이런 것들은 실차에 들어가는 조이스틱을 직접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HD현대사이트솔루션에 이 훈련 모델을 제안한 오대진 책임연구원은 이 같은 작동 훈련을 통해 지난해에만 굴착기와 휠로더, 지게차 3개 자격증을 잇따라 따냈습니다.

이제는 불도저 자격증 취득까지 노리고 있습니다.

[인터뷰] 오대진/HD현대사이트솔루션 책임연구원
"제가 느낀 것은 RC를 통해서 운전 스킬을 어느 정도 익히고 그 이후에 실차를 운전했을 때 '아 실차 정말 쉽다' 오히려 너무 쉽게 부드럽게 동작한다"

리모콘 조종 말고도 실제와 같은 1인칭 조종 훈련도 가능합니다.

[기자 스탠딩]
"실제 굴착기와 유사하게 만들어 놓은 조종석입니다. 바로 앞에 화면에는 디벨론 굴착기 모습이 나와 있는데 실제로 어떻게 구동하는지 직접 체험해 보겠습니다." 

간단한 작동법을 배우고 얼마 안 돼 흙을 퍼내 옮기는 데 성공했습니다. 

VR장비까지 착용하면 굴착기 내부를 살필 수도 있고,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면서 작업 능률을 높일 수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인터뷰] 박흥근/HD현대사이트솔루션 기술원 선행 기술부문 상무
"지금은 저희가 개발한 플랫폼이 운전 교육과 제품 개발에 활용되는 차원에 그치고 있다면 향후에는 스마트건설 현장으로 확장해서..."

이 훈련 센터는 올해부터 정규 교육 과정을 만들고 본격 운영에 돌입합니다. 

[촬영 : 전형섭]
우선 HD현대 건설기계 3사 직원을 대상으로 시작하는데 임직원들의 수요와 기술 환경 변화에 맞춰 프로그램을 확장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팍스경제TV 배석원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