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석진 한국투자신탁운용 컨설팅부장 “퇴직연금 투자는 마음 편해야”...OCIO 펀드 주목
[인터뷰] 김석진 한국투자신탁운용 컨설팅부장 “퇴직연금 투자는 마음 편해야”...OCIO 펀드 주목
  • 한상현 기자
  • 승인 2024.0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2023년 말 기준으로 퇴직연금 규모는 382조원입니다. 그런데 10년 후인 2033년이 되면 약 940조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변동성이 너무 크면 기다리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본인이 공부를 많이 하고 확신이 있으면 기다릴 수 있지만 쉽지 않기 때문에 변동성과 수익성을 함께 봐야 합니다. 사람의 판단을 최대한 배제해서 변동성이 적은 펀드를 추천합니다. 긴 호흡으로 투자하기를 추천합니다. 긴 호흡으로 투자하기 위해서는 타이밍 투자보다는 분산 투자 그리고 저비용 투자를 추천합니다.”

23일 팍스경제TV와 만난 김석진 한국투자신탁운용 OCIO컨설팅부장은 퇴직연금 투자 시 수익성과 변동성을 함께 고려해 긴 호흡으로 투자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퇴직연금 시장이 갈수록 확대되고 있는 만큼 투자자들의 선택도 중요해졌습니다.

아래는 김석진 한국투자신탁운용 OCIO컨설팅부장과의 일문일답.

[자료제공=한국투자신탁운용]
[자료제공=한국투자신탁운용]

▶ 퇴직연금 시장에서 금융사 간 경쟁이 치열합니다. 국내 퇴직연금 시장 규모는 어느 정도이고, 앞으로 얼마나 확대될까요.

- 2023년 말 기준으로 퇴직연금 규모는 382조원입니다. 그런데 10년 후인 2033년이 되면 약 940조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제도별로 자세히 보면 확정급여형(DB)은 54% 정도 수준입니다. DB는 구성비가 줄어들고 대신에 확정기여형(DC)과 개인형 퇴직연금(IRP), 특히 IRP 구성비가 많이 늘어서 내년 2025년이 되면 DC와 IRP를 합친 구성비가 DB를 능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운용업계는 퇴직연금 시장에서 어떤 경쟁을 펼치고 있나요. 그리고 한국투자신탁운용의 강점을 알고 싶습니다.

- 제도별로 말씀드리면 DC와 IRP에서는 로봇 어드바이저(로봇과 투자 전문가를 합친 용어) 또는 디폴트 옵션(사전 지정 운용 제도)으로 경쟁하고 있습니다. DB에서는 OCIO(외부 위탁 운용) 펀드로 서로 경쟁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한국투자신탁운용만의 강점을 말씀드리면 저희는 안정적인 자산 배분을 위한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전문가를 통해서 자산 배분을 최적화하고 투자 상품을 선정하기 때문에 노후 자산 관리는 자신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 퇴직연금 시장에서 OCIO 펀드가 주목받는 것으로 압니다. 우선 OCIO 펀드가 무엇인지 설명해 주세요.

- OCIO라는 것은 쉽게 말씀드리면 외부 위탁 운용을 말합니다. 그런데 OCIO를 퇴직연금에 적용한다면 퇴직연금 DB에서 적립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외부에 위탁해서 운용사에서 일부 대행하는 서비스라고 말씀드립니다.

▶ 한국투자신탁운용의 OCIO 펀드도 좋은 성과를 내는 것으로 압니다.

- ‘한국투자OCIO-DO알아서수익펀드’ 같은 경우에는 직전 1년 수익률이 2월 19일 기준 12.97%로 국내 OCIO 펀드 중에서 수익률이 가장 높습니다. 그런데 저는 단순히 수익률로 말씀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저는 OCIO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투자 과정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의 OCIO 펀드는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시스템에 있는 수백 개의 회사를 분석해서 퇴직 부채와 관련 있는 임금 인상률이나 할인율 등을 기반으로 운용 목표를 설정합니다. 이를 통해 퇴직 부채를 고려한 운용이 가능합니다. 또 사람의 판단을 최대한 배제하는 운용을 할 수 있습니다.

▶ 투자자들이 OCIO 펀드에 투자할 때 무엇을 따져보면 좋을까요.

- 수익성도 봐야 하지만 변동성을 고려한 수익성을 보는 게 중요합니다. 수익률이 높다고 하더라도 변동성이 크게 왔다 갔다 할 수 있습니다. 변동성이 너무 크면 기다리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본인이 공부를 많이 하고 확신이 있으면 기다릴 수 있지만 쉽지 않기 때문에 변동성과 수익성을 함께 봐야 합니다. 사람의 판단을 최대한 배제해서 변동성이 적은 펀드를 추천해 드립니다.

▶ 퇴직연금 시장 선점을 위한 향후 계획과 포부를 듣고 싶습니다. 또 퇴직연금 가입자들을 위한 조언도 부탁드립니다.

- 신뢰받는 회사가 되면 회사 규모는 자연적으로 커진다고 생각합니다. 타깃데이트펀드(TDF)나 OCIO와 같이 고객들이 투자하기에 합리적인 펀드를 지속해서 관리하고 실적을 쌓는다면 고객이 알아봐 줄 것이라 확신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적시에 출시하고 단기적으로는 퇴직연금이나 자산 배분에 대해서 쉽게 이해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디지털 부분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퇴직연금 가입자분들에게 조언을 드린다면 짧은 기간에 일희일비하기보다 긴 호흡으로 투자하기를 추천합니다. 긴 호흡으로 투자하기 위해서는 타이밍 투자보다는 분산 투자 그리고 저비용 투자를 추천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