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영의 파워블록체인]김형주 이사장 "블록체인 양성을 위한 정부 정책 시급"
[이순영의 파워블록체인]김형주 이사장 "블록체인 양성을 위한 정부 정책 시급"
  • 이순영 기자
  • 승인 2018.0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순영 기자]
(앵커멘트)블록체인 기술이 4차 산업 혁명의 메가트렌드로 떠오르면서 산업 발전 생태계 조성을 위한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관련 산업 구성원들은 상호협력을 주목적으로 협회를 만드는 등 블록체인 협회들이 생겨나고 있는데요...이순영 기자가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를 찾아가 봤습니다.

(기자)암호화폐와 블록체인 시장이 주목을 받으면서 산업 발전을 위한 협회들이 생겨나는 등 활발한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김형주 이사장과 우리나라 블록체인 산업의 현 주소와 발전을 위한 대응방안 얘기나눠보겠습니다.이사장님 안녕하세요, 먼저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소개부탁합니다.

(김형주 이사장)본 협회는 한국블록체인산업의 건강한 생태계 조성을 통하여 우리나라를 블록체인 선도국가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2017년 8월 한국 최초로 설립된 단체입니다.

현재 삼성전자,카카오,우리은행,팍스데이터테크,한국전력공사,효성 등. 대기업들과 KOTRA,무역협회 등 공기업 그리고 글로스퍼,엑스블록시스템즈 등. 전문기업을 포함하여 80여개 회원사가 있습니다.


(기자)지난 달 한국블록체인기본법안을 정부에 제안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진행 상황은?

(김형주 이사장)금번에 제안한 블록체인산업진흥법(안)은 블록체인 산업 진흥을 위한 추친 체계와 기반조성, 그리고 블록체인 기술의 이용촉진 등에 관한 사항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이 법안은 미국 버몬트주 H.868 법안을 참고하고 있습니다. 스마트계약의 법적 개념과 디지털 토큰의 발행 및 유통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국내 발행 디지털 토큰도 지불형,자산형,유틸리티, 하이브리드 토큰 등으로 구분 해놓고 있으며, 만약 이 법안이 통과된다면 국내 ICO도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기자)현재 우리나라의 블록체인 산업 현 주소와 함께 블록체인 산업이 발전하기 위한 과제는 무엇이라고 보시는지요?

(김형주 이사장) 정부가 Negative 방식의 규제안을 확정하여 시장의 예측가능성을 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블록체인 산업을 샌드박스에 넣어야한다. 블록체인 인력 양성을 위한 정부 정책이 시급합니다.

(기자)앞으로 협회의 활동 계획 한 말씀 부탁합니다.

(김형주 이사장) 미국의 Draper 대학 등 세계 최고의 전문 블록체인 인력양성 MOU 를 맺고 있으며 향후 전문인력 양성사업과 블록체인 합법화로 한.중.일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 블록체인 협회의 국제적 연대, 나아가 글로벌 연대 산업과 표준화 사업을 진행할 계획 입니다.

(기자)이사장님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지금까지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에서 팍스경제TV 이순영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