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남북정상회담] 文 대통령 "6·12 북미정상회담의 성공 개최 재확인"
[2차 남북정상회담] 文 대통령 "6·12 북미정상회담의 성공 개최 재확인"
  • 박혜미 기자
  • 승인 2018.0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4·27 판문점선언의 조속한 이행 재확인"
"남북, 친구 간 평범한 일상처럼 만나야"
【서울=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통일각에서 김정은 국무위원회 위원장과 회담을 하고 있다. 2018.05.26. (사진 =청와대 제공 영상 캡쳐) photo@newsis.com [사진=뉴시스]
【서울=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통일각에서 김정은 국무위원회 위원장과 회담을 하고 있다. 2018.05.26. (사진 =청와대 제공 영상 캡쳐) photo@newsis.com [사진=뉴시스]

[팍스경제TV 박혜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6일 통일각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가진 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27일 청와대에서 밝혔다. 이번 2차 회담은 지난 4월27일 판문점에서 열린 1차 회담 이후 한달만에 열렸다.

문 대통령은 이번 2차 남북 정상회담이 김정은 위원장의 요청에 따른 것이며, 이번 회담 결과를 도널드트럼프 미국 대통령 측에도 알렸다고 밝혔다.

또 26일 열린 회담 결과를 하루 지난 27일 발표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김정은 위원장의 요청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완전한 비핵화를 결단하고 실천할 경우, 북한과의 적대관계 종식과 경제협력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있다는 점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또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 모두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을 진심으로 바라고 있는 만큼 양측이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오해를 불식시키고, 정상회담에서 합의해야할 의제에 대해 실무협상을 통해 충분한 사전 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고, 김 위원장도 이에 동의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에게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분명히 했고, 북미정상회담의 성공 의지도 재차 피력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두 정상은 6·12 북미정상회담의 성공 개최를 다시 확인하고,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며 "4·27 판문점선언의 조속한 이행을 재확인했다"고 말했다.

또 "이번 회담이 필요에 따라 신속하고 격식 없이 개최된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하고, 앞으로도 필요한 경우 언제든지 서로 통신하거나 만나, 격의없이 소통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SNS를 통해 북미정상회담이 예정대로 12일 열릴 것이라는 가능성을 재차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다음 달 12일 정상회담 개최는 시간과 계획의 양을 고려할 때 불가능하다'고 보도했다. 또 틀렸다"며 12일 개최 불가능 보도를 반박했다. 이어 북미정상회담이 잘 진행되고 있다고 밝혀 재추진을 사실상 공식화했다.

백악관은 30명 가량으로 구성된 미북 정상회담 실무 준비팀이 예정대로 27일(현지시간) 싱가포르로 출발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