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생태계 선순환 되려면 ICO 검증 절차 필요"
"블록체인 생태계 선순환 되려면 ICO 검증 절차 필요"
  • 이순영 기자
  • 승인 2018.0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사진=팍스경제TV)
(사진=팍스경제TV)

[팍스경제TV 이순영 기자]
블록체인 생태계가 선순환 되기 위해서는 암호화폐공개(ICO) 검증 절차 등 제도적인 틀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지난 3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한 ‘제7회 블록체인 테크비즈’ 컨퍼런스에 참석한 트러스트버스의 정기욱 대표는 “탈중앙화와 신뢰도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경제시스템을 만들려는 배경하에 블록체인 기술이 탄생했지만 기술이 완성되지 않은 단계에서 다단계나 암호화폐공개(ICO) 사기 등 부작용이 반복되는 상황들이 나오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현재 ICO 역시 IPO(기업공개)처럼 규제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ICO는 사업자가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 코인을 발행하고 이를 투자자들에게 판매해 자금을 확보하는 방식이다. 코인이 가상화폐 거래소에 상장되면 투자자들은 이를 사고 팔아 수익을 낼 수 있다. 하지만 IPO처럼 명확한 상장 기준이나 규정이 없기 때문에 사업자 중심으로 룰을 만드는 경우가 대다수며 자금을 모집한 뒤 모습을 감추는 등 사기 ICO가 벌어지는 사례도 세계 각국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그는 “실제 토큰이 없어도 되는 모델임에도 토큰을 기반으로 자금을 유치하거나 재무제표가 안 좋은 회사들이 갑자기 토큰으로 탈바꿈하는 리버스(reverse) ICO가 빈번하게 발생해 블록체인 생태계를 파괴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ICO하면서 7억 달러에서 10억 달러 정도의 비용을 거래소에 내야 ICO를 성공시킬 수 있는 기본 조건이 되는 등 장벽이 더 높아지고 탈중앙화로 가면서 비용이 부과되고, 이더리움의 경우 네트워크 안에서 스마트컨트랙트 블록체인을 생성할 때 사용 비용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며 "여러 가지 복합적인 것들이 블록체인 기술이 지속적으로 선순환 하기 어려운 구조로 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ICO를 하는 프로젝트가 디앱(dApp)이나 프로토콜을 만든다고 할 경우 일정한 기준치를 통과할 때 정부가 인가를 해 주거나 신뢰할 수 있는 특정기관에서 제대로 된 프로젝트인지를 평가해 주는 제도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토큰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백서를 읽지 않고 이름만 듣고 투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며 “기반 기술을 이해하고 사업 사용성이 있는지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고 투자자들에게도 주의를 당부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