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블록체인 사업 '활발'...경쟁력 확보 나선다
공공기관 블록체인 사업 '활발'...경쟁력 확보 나선다
  • 이순영 기자
  • 승인 2018.0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팍스경제TV 이순영 기자]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세계 각국의 경쟁력 확보가 본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정부가 블록체인을 공공분야에 활용하는 사업을 잇따라 진행하고 있다.

화폐를 제조하는 한국조폐공사는 LG CNS와 손잡고 지역화폐 도입과 각종 인증 서비스가 가능한 블록체인 플랫폼 도입 사업을 추진중이다. 지역화폐 서비스는 개인 휴대기기에 디지털 지갑을 생성해 지방자치단체와 연계하면 청년수당, 양육수당, 지역상품권 등 지급을 가능하게 할 전망이다.

관세청은 블록체인 기반의 수출통관 물류서비스 및 e-C/O(전자원산지증명서) 발급 교환 시범사업에 참여할 워킹그룹 업체를 공모한다고 최근 발표한 바 있다. 사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며 수출통관 물류서비스 부문은 블록체인 기술을 업무에 적용해 절차를 합리적으로 개편하기 위함이다. e-C/O 부문은 블록체인 기반 국가 간 자료교환 플랫폼을 구축해 원산지 증명서를 신청하고 발급받는 절차를 개선해 수출기업의 이익을 증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수출신고서 작업 편의성이 높아지고 원산지 증명 발급과 심사 절차 간소화 물류비용이 절감될 것이란 분석이다.

고용노동부는 블록체인 기반의 채용정보제공 시스템 구축 방안을 준비 중이다. 구직자가 디지털IC(신원 정보)를 블록체인에 저장한 후 기업과 발급기관에 자신의 신원정보를 보내면 기업이 증명서 발급기관으로부터 관련 자료를 직접 받는 방식이다. 기업은 정확한 정보를 받을 수 잇고 구직자는 증명서 발급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사회적 비용 절감 효과를 높이겠다는 의도다.

서울디지털재단은 지난 11일 카카오의 자회사 그라운드X와 손잡고 공공 블록체인 기술 협력을 체결했다. 블록체인 기반 공공부문 혁신 사업 및 소셜임팩트 프로젝트 공동 개발,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과 활성화를 위한 국제행사 공동 개최 등 블록체인을 통한 공공부문 서비스 혁신 사례들을 지속적으로 발굴 및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박선주 한국정보화진흥원 연구원은 "영국 등 선진국의 경우 블록체인 기술을 어디에 적용하고 서비스들이 어떻게 진화해 나갈 것인지 로드맵을 가지고 진행하고 있다"며 "국내 역시 단순한 시스템이나 일부 서비스에 적용되는 차원을 넘어 예산 효율성 등 실패 없는 사례를 구축하기 위한 중장기적 설계를 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