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각규 롯데 부회장 일본으로…신동빈 회장 대신해 주주설득
황각규 롯데 부회장 일본으로…신동빈 회장 대신해 주주설득
  • 박혜미 기자
  • 승인 2018.0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사진 왼쪽),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사진 왼쪽),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

[팍스경제TV 박혜미 기자] 일본 롯데홀딩스 주주총회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황각규 롯데 부회장이 일본으로 출국했다.

신동빈 롯데 회장의 보석 신청 여부에 대해 아직 법원의 결정이 내려지지 않고 있어 신 회장의 주총 참석이 불투명한 가운데 황 부회장은 일본 주주들에게 신 회장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는 서신을 전달할 방침이다.

롯데그룹에 따르면 황 부회장은 신 회장의 보석 결정이 내려지지 않을 것을 대비해 28일 오후 일본으로 출국했다.

황 부회장과 함께 비상경영위원인 민형기 컴플라이언스 위원장과 이봉철 재무혁신실장, 이태섭 준법경영실장이 출국한 것으로 알려졌다.

황 부회장은 신 회장을 대신해 주주들에게 서신을 전달하며 주총에서 변함없는 지지를 호소할 것으로 보인다. 

29일 일본 도쿄에서 열릴 일본 롯데홀딩스 정기 주주총회에는 신동빈 회장의 이사 해임안건과 신동주 전 부회장의 이사 선임 안건이 표결에 부쳐질 예정이다.

신 전 부회장의 제안으로 상정된 이번 안건으로 신 회장 경영권을 두고 다섯번째 표 대결을 하게 됐다. 지금까지는 모두 신 회장이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기 때문에 이번에도 안건이 통과될 가능성은 낮다는게 재계와 그룹 관계자들의 반응이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신 회장이 주주총회에 모두 참석했지만 이번엔 불참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 현재 법정구속된 상태라는 점 등이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신 회장도 지난 25일 열린 항소심 공판에서 직접 보석 필요성을 호소하며 위기의식을 드러냈다.

신 회장은 "2016년 3월6일 경영권문제는 일단락 됐다고 생각했었지만 다시 한번 저에 대한 (해임)안건이 상정됐다"며 "종업원지주회에서 무슨일이 일어날지 저도 별로 자신이 없다. 그런 면에서 제가 주총에 나가서 해명할 기회를 주셨으면 좋겠다"고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