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좌석 안전띠 미착용 시 머리부상 위험 3배↑”
“뒷좌석 안전띠 미착용 시 머리부상 위험 3배↑”
  • 송현주 기자
  • 승인 2018.0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보험개발원, 뒷좌석 안전띠 착용여부에 따른 상해 차이 비교시험
안전띠 미착용 시 머리 중상가능성 성인 3.0배·어린이 1.2배↑
운전자보다 동승자 위험도↑… “뒷좌석 안전띠 착용 습관화 필요”

 

[팍스경제TV 송현주 기자]

(앵커)
오는 9월 28일부터 모든 도로에서 뒷좌석 안전띠를 착용해야 합니다. 실제 뒷좌석 안전띠를 안 맸을 경우 머리에 큰 부상을 입을 위험이 3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안전띠 착용이 의무화되면서 지급보험금이 낮아질 것이라는 기댄데요, 보험업계에도 크게 반색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자세한 이야기, 송현주 기자와 나눠보겠습니다.

(앵커)
송 기자, 먼저 보험개발원이 뒷좌석 안전띠 미착용에 따른 중상위험을 파악하기 위해 사고재현 충돌시험을 실시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먼저 충돌시험 영상 확인하겠습니다.

(영상)
SUV차량 한 대가 48.3Km/h로 고정벽에 정면충돌 합니다. 뒷 좌석에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은 성인 남성은 전방으로 부딪혔고, 어린이 한명은 밖으로 튕겨져나갑니다.

보험개발원이 뒷좌석 안전띠 미착용에 따른 중상위험을 파악하기 위해 인체모형을 착석시켜 사고재현 충돌시험을 진행한 것인데, 뒷좌석 안전띠 미착용의 경우 착용에 비해 머리의 중상가능성은 성인이 3.0배, 어린이의 경우 무려 1.2배나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안전띠를 매지 않은 경우 무릎, 머리 순으로 앞좌석과의 충격이 매우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어린이 승객의 경우 무릎 충격이 매우 컸고 이후 턱 부위에 충격이 가해져 상대적으로 머리 중상가능성이 다소 낮아졌습니다.

또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은 뒷좌석 동승자가 앞좌석을 치면서 안전띠를 착용한 앞좌석 승객과 부딪혀 위험을 가중시킬 수 있으며 사고유형에 따라서는 직접 가격할 수도 있었습니다.

 

(앵커)
이번 실험에 나선 것이 결국 우리나라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이 워낙 낮아, 사고 위험성을 경각시키기 위해 진행됐다고요?

(기자)
네, 실제 우리나라의 경우 앞좌석 안전띠 착용률은 94%이나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은 30%에 불과했습니다. 이는 다른 선진국인 독일 97%, 스웨덴 94%, 영국 91%에 비해 크게 떨어지는 수치인데요. 

결국 안전띠를 미착용하게 되면 운전자보다 동승자의 위험도가 더 큰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사망중사자 비율에서 안전띠 착용 대비 미착용 위험도가 동승자는 3.4배 높고, 운전자는 2.9배에 달했습니다. 특히 19세 미만의 동승자의 위험도는 6.6배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보험개발원은 본인 및 동승자 안전을 위해 뒷좌석 안전띠 착용의 습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성대규 보험개발원장]
우리나라 사람 10명 중 3명만 뒷좌석에서 안전띠를 맨다고 합니다. 뒷좌석에서 안전띠를 매지않을 경우 죽거나 크게 다칠 확률이 3배나 높아집니다. 뒷좌석에서도 안전띠를 꼭 매시기를 바랍니다. 

(앵커)
안전띠 착용 여부는 보험금 지급에서도 큰 차이를 보일 전망이라고요?

(기자)
네. 최근 3년간 자동차보험 대인사고 피해자 중 동승자를 대상으로 안전띠 착용여부에 따른 피해현황을 분석한 결과, 1인당 부상 지급보험금은 안전띠 착용 대비 약 1.4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성대규 보험개발원장] 
대부분의 사람들이 뒷좌석에서 안전띠를 매어서 보험금 지출이 줄어들 경우, 다른사람에게도 보험료가 할인되는 효과가 예상이 됩니다.

보험업계에서도 보험금 지급 비용이 낮아질 수 있다는 기대입니다. 

[보험업계 관계자] 
전좌석 안전벨트착용 의무화는 차량 사고 시 탑승객들의 부상정도를 감경시켜 치료비를 포함한 보험금 등 사회적 비용도 많이 줄어들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에 따라 손해보험업계에서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앵커)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오는 9월 28일, 모든 도로에서 뒷좌석 안전띠 의무착용이 시행되면서 동승한 가족, 타인 등의 안전보호를 위해서도 뒷좌석 안전띠 착용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뒷좌석 안전띠 의무화의 향후 효과가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송현주 기자였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