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외화 후순위채권 3억 달러 발행 성공
우리은행, 외화 후순위채권 3억 달러 발행 성공
  • 이순영
  • 승인 2018.0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순영 기자]
우리은행(은행장 손태승)은 외화 후순위채권(코코본드) 3억 달러 발행에 성공했다고 31일 밝혔다.

채권의 만기는 10년이며 금리는 5.125% 고정이다. 우리은행은 고정금리를 수취하고 변동금리를 지급하는 이자율스왑을 통해 채권금리를 ‘3개월 LIBOR+2.06%’(현재 4.40%)로 전환했다.

우리은행은 이번 외화 후순위채권 발행과 지난 7월 원화 신종자본증권 4천억원 발행을 통해 BIS비율을 높이며 지주사 전환에 안정적인 기반을 마련했다.

글로벌 채권시장에서 최근 국내 금융기관의 자본증권 발행이 어려웠던 상황에도 불구하고 이번 발행은 성공적이었다는 시장의 평가다. 이를 계기로 글로벌 채권시장에서의 한국물 자본증권의 발행이 재개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미국 금리인상 기조로 장기 고정금리 채권에 대한 글로벌 투자수요가 제한적인 상황에서, 우리은행은 장기물 투자에 우호적인 미국과 대만 투자자를 공략했다. 우리은행은 외화 채권을 미국 투자자 참여가 가능한 글로벌본드로 발행했으며, 대만 보험사를 투자자로 확보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103개 기관으로부터 13.5억불의 투자금이 모집되어 최초 제시금리 대비 0.20%p 낮은 수준으로 금리가 결정됐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최근 우리은행의 자본증권 발행은 2013년 말 바젤Ⅲ 시행 이전에 발행된 신종자본증권과 후순위채가 매년 자본에서 차감되는 것을 감안하여 발행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발행에는 BOA메릴린치(Bank of America Merrill Lynch), 코메르츠방크(Commerzbank), 크레딧아그리콜CIB(Credit Agricole CIB), JP모건(JP Morgan), HSBC가 공동주간사로 참여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