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B, 미디어 시스템 전면 개편...이용자 취향 맞게 콘텐츠 강화
SKB, 미디어 시스템 전면 개편...이용자 취향 맞게 콘텐츠 강화
  • 박주연 기자
  • 승인 2018.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박주연 기자]

윤석암 SK브로드밴드 미디어부문장이 SK브로드밴드의 미디어 서비스 개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SK브로드밴드가 고객 중심으로 미디어 서비스를 개편하고, 이용자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강화하고 나섰다. 

SK브로드밴드는 7일 서울 중구 SKT타워 수펙스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고객맞춤형 IPTV 서비스 Btv를 새로 선보이고,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옥수수’의 스포츠 콘텐츠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우선, Btv에서 새로운 맞춤형 홈화면을 선보인다. 

새 홈화면은 고객의 가입, 이용행태, 시청이력을 데이터로 분석, 메뉴와 이벤트, 추천콘텐츠 등을 집집마다 취향에 맞춰 각기 다르게 제공한다. 고객마다 다른 홈화면을 제공하는 것은 IPTV 최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를 위해 지난 1년 반에 걸쳐 차세대 콘텐츠 관리시스템(N-CMS), 클라우드 및 웹 인터페이스(UI) 기반 플랫폼(G2) 등 미디어시스템을 아예 처음부터 모두 바꾸는 개편작업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이용자는 주문형 비디오(VOD)를 즐겨보면 ‘Btv홈’, 실시간 채널을 시청하면 ‘실시간TV’, 키즈콘텐츠를 즐겨보면 ‘키즈채널’ 등 3가지 첫 화면 중 선호하는 스타일을 선택하면 된다. 첫 화면 설정 후 영화, 드라마, 스포츠, 키즈 등 시청이력에 따라 메뉴를 구성하고 추천 콘텐츠, 이벤트를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SK브로드밴드는 궁극적으로 Btv의 460만 고객마다 모두 다른 460만개의 홈화면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키즈콘텐츠도 강화했다.  

SK브로드밴드는 아이들이 자신만의 동화를 직접 만들 수 있는 ‘살아있는 동화’ 서비스를 선보인다. 이 서비스는 아이들이 자신의 얼굴을 스마트폰으로 찍어 TV로 보내면 동화 속 캐릭터에 아이의 얼굴이 구현된다. 울고, 웃고, 화나는 등 20가지 이상의 표정이 동화 속 이야기 상황에 따라 실시간으로 변화한다.  

SK브로드밴드는 ‘살아있는 동화’에 3D 안면인식 기술, 실시간 표정 자동 생성 기술, 가상/증강현실(VR/AR) 기술 ‘T리얼’ 등을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부모님 세대를 위한 ‘시니어 메뉴’도 마련했다.  

60대 전후 시니어 이용자를 위해 건강, 취미 등 전용 콘텐츠 추천과 월별 무료ㆍ할인 콘텐츠를 제공하는 멤버십, 라이프스타일과 연계한 홈트레이닝, 여행지 추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SM엔터테인먼트그룹과 손잡고 노래방 서비스 ‘에브리싱(everysing)TV’도 내놓는다. 

‘살아있는 동화’를 포함한 Btv의 새 홈화면은 오는 16일부터 순차 업데이트가 진행된다.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옥수수’는 스포츠 기능을 강화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부터 경쟁서비스보다 최대 20초 빠른 ‘가장 빠른 프로야구 중계’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SK브로드밴드는 중계방송 지연현상을 최소화하는 기술을 SK텔레콤과 함께 개발했으며, 이를 프로야구 전 중계 채널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향후 5G 기반의 스포츠 VR 생중계, 프로야구 인공지능(AI) 분석 기반 생중계 등도 내놓는다. 

윤석암 SK브로드밴드 미디어부문장은 “유료방송 서비스도 똑같은 서비스ㆍ콘텐츠에서 벗어나 고객별로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며 “이번 개편이 진정한 고객가치를 한 단계 더 높일 수 있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