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2개월만에 임단협 잠정합의…27일 조합원 찬반투표
기아차 2개월만에 임단협 잠정합의…27일 조합원 찬반투표
  • 박혜미 기자
  • 승인 2018.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박혜미 기자] 기아자동차(대표이사 박한우) 노사가 22일 소하리공장 본관 1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8년 임금단체협약 9차 본교섭에서 잠정합의안을 도출했습니다.

기아차는 신임 대표이사인 최준영 부사장과 강상호 노조 지부장 등 노사 교섭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교섭에서 지난 6월21일 상견례 이후 약 2개월만에 합의에 이르렀다고 밝혔습니다.

고율 관세와 환율 변동 등 대내외 경영여건이 급속도로 악화되고 있는 만큼 노사가 경영실적에 연동된 임금인상 및 성과 일시금 수준에서 합의점을 찾은 것으로 기아차는 평가했습니다.

합의내용은 △기본급 4만 5천원 인상(정기 호봉승급 포함) △성과 및 격려금 250%, 280만원 △재래시장 상품권 20만원 등 입니다.

주요쟁점이었던 상여금의 통상임금 산입 요구는 논의 의제와 시한이 구체화된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내년 4월1일까지 합리적인 임금제도 개선을 포함한 해결방안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종업원 삶의 질 향상 위원회’를 구성, 운영해 실질적인 삶의 질 향상에 중점을 두기로 했습니다.

동반성장을 위해 협력사의 글로벌 경쟁력을 키우고 경영안정화를 통한 지속성장 기반 강화를 목표로 하는 ‘자동차 산업 동반성장 및 상생협력을 위한 별도합의’도 이끌어냈습니다.

또 노조가 파업을 자제하면서 2011년 무파업 이후 이번 임단협 과정이 가장 파업 피해가 적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아차 관계자는 "경영실적 악화에 대한 노사간 공감대가 형성돼 단기간 내에 합리적 수준의 합의점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며 "미국 수입차 관세 검토 등 불확실성이 높은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남은 하반기 실적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생산, 품질, 판매 향상에 노사가 함께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는 오는 27일 실시될 예정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