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기업, 정부 정책 추진 동력…규제개혁 시급”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기업, 정부 정책 추진 동력…규제개혁 시급”
  • 박혜미 기자
  • 승인 2018.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국회서 규제 개혁 법안 통과 읍소
문희상 의장 비롯해 여야 원내대표 상임위원장 방문
박용만 회장 “경제 주체인 기업들 한번 돌아봐달라”

[팍스경제TV 박혜미 기자]

(앵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국회를 방문해 의장단과 여야 원내대표들을 만났습니다. 박 회장은 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규제 개혁 관련 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당부했습니다. 박혜미 기자입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8월 임시국회가 끝나는걸 보면서 제시된 법안들이 많았거든요. 여러분 잘 아시다시피 인터넷전문은행법,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기업구조조정특별법, 규제프리존 및 경제특구법, 상가임대차보호법까지 이 많은 법안들이 단 하나도 통과가 안됐습니다. 그럼 이 많은 법안들이 다 악법이며 다 가치가 없는 것이냐.."

(기자)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규제 개혁에 또 다시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상의 회장으로 취임한 이후 40여 차례에 걸쳐 규제 개혁 건의를 이어오고 있는 박 회장은 4일과 6일 두 차례 국회를 방문해 규제 개혁 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당부합니다.

4일 박 회장은 문희상 국회의장과 부의장들을 만나 비공개 만남을 가졌습니다. 오후에는 홍일표 국회 산자중기위원장과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등을 잇따라 만나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박 회장은 현재 정부가 추진하는 소득주도 성장과 복지, 양극화 해소, 고령화 대책 등에는 비용이 들고, 그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장기적인 시각에서 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우리 주력산업의 장기적인 추세가 서서히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거든요 이건 제가 상의 회장 취임한 5년 내내 지금이 골든타임이다.. 그러다보니 중국은 이미 우리가 추격해야 하는 앞서가는 경쟁자가 돼 버렸죠. 이제 다이내믹 코리아 라는 말은 별로 들리지 않습니다."

또 박 회장은 기업들이 역동적으로 활동할 수 있어야 장기적인 불황을 벗어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규제 개혁 법안들이 통과될 수 있도록 입법부인 국회의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기업들이 더 역동적으로 일할 수 있게 장기적으로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법안, 새로운 일에 선뜻 손 내밀기를 주저하게 만들거나 제한하는 법안은 좀 들어내주시고 또 활력을 키울 법안들은 새로 만들어주시고.."

문희상 의장을 비롯한 각 당 원내대표 등은 규제 개혁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경제단체 수장인 박용만 회장의 규제 개혁 행보에 9월 국회가 여야간 이견을 좁히고 대승적 차원의 결단을 내려줄지 주목됩니다.

팍스경제TV 박혜미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